•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역이슈] 부산도 '노인인구 20% 눈앞'… 정부 치매대책 시급

등록 2018.04.04 06: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부산시는 최근 초고령사회 부산의 치매대응방안 포럼에서 3월말 현재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16.3%에 이르고 2020년에는 노인인구가 20%에 해당하는 초고령화도시로 예상돼 치매인구 증가에 따른 지자체 차원의 대응방안이 시급하다고 4일 밝혔다. 2018.04.04. 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부산시는 최근 초고령사회 부산의 치매대응방안 포럼에서 3월말 현재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16.3%에 이르고 2020년에는 노인인구가 20%에 해당하는 초고령화도시로 예상돼 치매인구 증가에 따른 지자체 차원의 대응방안이 시급하다고 4일 밝혔다. 2018.04.04. [email protected]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최근 고령화시대를 맞아 인지 기능 장애로 일상생활을 스스로 하지 못하는  ‘치매(癡呆)’ 환자가 가파르게 늘어나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에게 비상이 걸렸다.

 부산시는 대도시이지만 급증하는 노인 인구와 이에 따른 치매환자 증가로 고통을 겪기는 마찬가지 이다.

4일 부산시에 따르면 작년말 현재 전체 인구 중 노인인구가 16.3%에 이르고 2020년에는 노인인구 20%를 차지하는 초고령화도시로 예상되는 등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치매 대응방안이 시급한 상황이다.

 보건복지부 중앙치매센터가 발간한 '2017 연차보고서'에는 현재 우리나라는 12분마다 1명씩 치매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지난 3월말 현재 65세 이상 노인 738만510명 중 치매 환자 비율이 노인인구의 10.32%로 76만3000명에 이른다. 85세 이상 어르신의 절반 가량은 이른바 '마음의 지우개'로 불리는 치매로 고통받고 있다. 전국치매유병률 조사에서도 고령화와 함께 2024년엔 치매 노인이 100만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가족 중 ‘치매’를 앓고 있거나 치매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가족수도 치매 어르신을 기준으로 배우자·자녀·손주를 포함해서 약 35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더욱이 치매는 아직 치료가 어렵고 장기적인 돌봄으로 인한 가족간의 불화 등으로 가정 파괴로 이어지는 등 최근 가장 두려운 질병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정부가 작년 9월 국가치매책임제를 발표하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는 가운데 초고령화도시로 치닫고 있는 부산시의 행보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 부산시 치매 대응전략

 부산시는 산하 부산복지개발원·부산시 공공의료보건지원단·부산여성가족개발원·부산발전연구원 등 4개 연구기관이 지난달 28일 첫 ‘치매대응 포럼’을 개최하는 등 ‘초고령사회 부산의 치매 대응’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에 돌입했다.

 이 연구는 지자체의 현황과 문제, 급속한 노인인구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여러 전문가와 치매환자 및 가족 의견을 수렴해 치매예방과 조기진단, 치료와 보호관리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에 따라 전국 보건소 252곳에 치매안심센터 설치·운영 계획을 발표했으나 지역 실정에 맞는 종합적인 치매대응 방안은 미흡한 실정이다.

 또 치매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및 정보관리, 시설과 노인욕구에 따른 수요공급의 불일치, 부양가족에 대한 지원, 고령화에 대응할 공립치매병원 설립 등의 문제를 해결할 종합적 연구도 이뤄져야 할 상황이다.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부산시는 2020년에는 노인인구가 20%에 해당하는 초고령화도시로 예상돼 치매인구 증가에 따른 지자체 차원의 대응방안이 시급하다고 4일 밝혔다. 2018.04.04. (그래픽 = 부산시광역치매센터 제공) 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부산시는 2020년에는 노인인구가 20%에 해당하는 초고령화도시로 예상돼 치매인구 증가에 따른 지자체 차원의 대응방안이 시급하다고 4일 밝혔다. 2018.04.04. (그래픽 = 부산시광역치매센터 제공) [email protected]

이 때문에 치매는 더 이상 가정 내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제로 부상해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에 거는 기대는 더 클 수 밖에 없다.

  ◇부산시 치매 대책 무엇이 필요 한가

 먼저 치매예방 및 조기 진단과 치료·관리 등 치매당사자 중심의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이 시급하다.

 아동분야와 장애분야는 본인이나 가족이 자신들의 욕구를 표명하고 서비스를 요청하거나 제도에 반영함으로써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반면 치매분야는 대부분 증세가 진행된 후 발견되고 초기단계의 대책마저 정책가 및 전문가들에 의해 추진되면서 지원 주체인 치매 환자나 가족들이 제외돼 있다.

  이 때문에 부산시 치매대책에서는 치매당사자 자조그룹이나 치매가족모임을 활성화하고 주민이 참여하는 부산시 모델을 확립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시는 4개 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치매대응 공동 연구로 예방차원, 부양가족의 부담 문제, 지역차원에서의 돌봄 체계 구상 등을 중심으로 지역 특성을 파악하고 치매가족과 노인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의료·보건·복지·요양 분야에서 치매케어의 전문가를 육성해 휴먼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방안도 추진한다.

  스웨덴의 경우는 왕실에서 치매교육에 적극 나서 교육수료생은 지도자로 활동하며 일본에서는 중앙정부차원의 치매연구연수센터(도쿄·센다이·오오후)에서 치매케어지도자를 양성하고 이들이 각 지자체에서 치매관련 종사자들에게 전문교육을 하고 있다.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부산시는 2020년엔 노인인구가 20%에 해당하는 초고령화도시로 예상됨에 따라 치매 예방 대응방안이 시급하다고 4일 밝혔다. 2018.04.04.(그래픽 = 부산광역치매센터 제공) 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허상천 기자 = 부산시는 2020년엔 노인인구가 20%에 해당하는 초고령화도시로 예상됨에 따라 치매 예방 대응방안이 시급하다고 4일 밝혔다. 2018.04.04.(그래픽 = 부산광역치매센터 제공)  [email protected]

또 치매에 걸려도 자신의 삶에 익숙한 지역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본인 및 가족의 주거·생활지원과 지역재활·지역의료 등 치매대상자의 지역생활(Aging in place)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 주간·방문형 인지재활(작업치료) 서비스 신설, 지역사회에서 치매노인에 대한 주치의(담당의사) 제도 정비 등을 제도화 함으로써 시설이나 병원에 입원하지 않고 지역사회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낳는다.

  노인연구정보센터 황재영 센터장은 “일본 오오무타시(大牟田市)의 경우 치매당사자와 가족, 지역사회주민이 적극 참여해 치매노인이 배회할 수 있는 마을만들기에 성공했다”며 “치매환자와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 중심의 치매 중증도별 예방·치료·돌봄 등 통합제공 및 치매환자의 안전·권리보호와 가족 부담경감 등 소비자 중심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치매는 어떤 질병인가

 ‘인지 기능의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을 스스로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를 가리키는 치매는 노인에게 많이 나타난다.

  치매는 고령이나 고혈압·당뇨·고지혈증·동맥경화증·심장질환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지만 흡연·과음 등 잘못된 생활습관도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치매(癡呆)의 한자 표기마저 ‘어리석을 치(癡)’에 ‘어리석을 매(呆)’로 환자를 폄하하거나 거부감을 갖게한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1906년 독일 신경병리학자인 알로이스 알츠하이머(1864~1915) 박사의 이름을 딴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은 치매의 대용어로 쓰이고 있지만 치매의 원인이 되는 여러 질병 중의 하나로 전체 치매 환자 중 약 50~60%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해 치매환자는 65~74세의 어르신 중 3%, 75~84세는 19%, 85세 이상은 절반 가량이 치매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50대 이전에도 치매에 걸릴 수 있다.

 동의대 선우덕 교수는 “초고령사회를 맞아 우리나라 85세 이상 2명 중 1명꼴 치매환자로 파악되고 있다”며 “고령화가 빠른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부산의 경우 초고령사회의 치매 대응방안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