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민주당, '여론조작 사건' 조사단 구성…드루킹 등 제명

등록 2018.04.16 10:30: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秋 "드루킹 사건, 민주주의 위협하는 반민주적 행태"

우원식 "피해자가 배후일 수 있겠나"…배후설 '부인'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4.16.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4.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이재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김경수 의원 연루 의혹까지 제기된 포털사이트 댓글조작 사건, 일명 '드루킹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관련자를 제명하는 등 적극적 조치에 나섰다.
  
  민주당 지도부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의결했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공지를 통해 "최고위에서 무분별한 악성 댓글로 당의 명예를 손상시킨 해당 행위자(김모·우모씨) 2명에 대해 즉각적인 제명을 의결했다"며 "이와 함께 조속한 당 차원의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진상조사단' 설치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회의에서 드루킹 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강조하며 일부 야당에 의한 민주당 배후 의혹 제기에는 선을 그었다.

  추미애 대표는 "이번에 드러난 드루킹 사건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반민주적 행태"라며 "수사당국은 드루킹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 여론조작 세력의 배후와 동기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 함께 참여한 세력에 대해 엄정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 당도 민주 정당으로서 당 안팎에 숨은 민주주의의 적들과 단호히 맞설 것"이라며" 드루킹 사건을 마치 댓글 조작 사건이 전부인양 마무리, 호도하면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대표는 "마치 물 만난 듯한 야당의 저질 공세가 우려스럽다"며 "김경수 의원이 연락했다는 것으로 정권의 책임을 호도하는 저급한 정치공세에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추 대표는 "김경수 의원의 실명이 유출된 경위와 왜곡 보도한 언론사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드루킹 사건에 대한 수사의뢰를 한 게 민주당이라며 배후설을 부인했다.

  우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댓글 여론조작사건의 피해자다. 피해자가 여론조작의 배후일 수 있겠나"라며 "김경수 의원은 사건을 일으킨 자들이 대선 이후 무리한 청탁을 했고 그것을 거절했다고 했다. 그 사이 관계가 어떤 관계였는지 분명히 보여준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간단한 사실만 봐도 뻔한 일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일부 야당에 유감"이라며 "도가 지나친 악의적 명예훼손이다. 정말 자중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 당은 누구나 당원이 될 수 있지만 댓글 조작 같은 범법행위에는 예외 없고 관용 없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