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북 소상공인, 대형마트 노브랜드 입점에 '반발'

등록 2018.05.09 13:13: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익산=뉴시스】강명수 기자 = 전북지역 상공인들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중소상공인살리기전북도민운동본부'가 9일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의 노브랜드 입점의 전면 재조정을 전북도와 익산시에 요구하고 있다. 2018.05.09. smister@newsis.com

【익산=뉴시스】강명수 기자 = 전북지역 상공인들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중소상공인살리기전북도민운동본부'가 9일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의 노브랜드 입점의 전면 재조정을 전북도와 익산시에 요구하고 있다. 2018.05.09. [email protected]


【익산=뉴시스】강명수 기자 = 전북지역 상공인들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중소상공인살리기전북도민운동본부'가 대형마트의 노브랜드 입점의 전면 재조정을 전북도와 익산시에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9일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마트 등 유통재벌에 의해 도대 수십만 중소상인,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고 전제했다.

 또 "지난 3월 15일 이마트 노브랜드가 익산(부송점)에 입점을 하고 영업을 개시했다"면서 "익산시에 노브랜드 입점여부를 확인한 후 개설시 통보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결과적으로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지역 상인의 목소리는 하찮은 민원으로 치부되고 말았다"고 말했다.

 이어 "재벌유통으로부터 지역상권을 지키기 위해 정치권·행정과 여러 차례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생존권을 위해 싸움을 벌이고 있는 이 시점에 전북도와 익산시의 무책임하고 안일한 대응에 개탄을 금할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익산시는 대형마트 3개, SSM 7개소가 개점해서 영업하는 동안 지역 상인의 피해실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또 노브랜드와 중소상인 간의 사업조정협의에 개입해서 일부 중소상인들에게 합의서에 서명을 유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역·골목상권을 지키고 중소상인의 존립과 성장의 토대를 확보하는 것은 지역상권을 살리는 일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면서 "행정기관의 안일한 대응으로 중소상인들의 사업조정이 불리한 가운데 졸속으로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노브랜드의 사업조정을 전면 재협상해야 한다"며 "익산시가 지역 상인들에게 합의서에 서명을 유도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더불어 "익산시는 골목상권과 중소상인을 실질적으로 살리기 위한 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익산시 관계자는 "소상공인대표가 지난해 12월 익산시를 찾아와 통보를 요청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지난 3월 26일 공문으로 요청이 와 답변을 해 줬다"고 반박했다.

 또 "익산시가 일부 소상공인들의 합의서를 서명하도록 했다는 의혹은 의문스럽다"면서 "시가 합의서를 서명하도록 강요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론했다.

 한편 이마트는 익산 부송동에 노브랜드 매장을 개설하기 위해 지난 2월 개설예고를 신청했으며 시는 전북도와 익산수퍼마켓사업협동조합에 이를 통보했다.

 이 매장은 지난 3월 15일 영업을 개시했다.

 이에 익산수퍼마켓사업협동조합은 전북도에 자율조정을 신청했고 전일수퍼마켓협동조합이 신청한 자율조정은 부적격 반려됐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