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규개위 오늘 '보편요금제' 결판...이통사· 알뜰폰 '촉각'

등록 2018.05.11 06:28: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통사, 소비자단체, 정부 관계자 외에도 알뜰폰업체 관계자 참석

최종 결론까지 진통 계속될 듯...오는 9월 국회 통과가 시행 관건

규개위 오늘 '보편요금제' 결판...이통사· 알뜰폰 '촉각'


 【서울=뉴시스】최선윤 기자 = 규제개혁위원회(이하 규개위)가 11일 보편요금제 도입을 내용으로 하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심사를 이어간다.

 규개위는 이날 도입 여부에 대해 표결에 붙여 결판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보편요금제가 시행되면 요금제 전반의 개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라 이통사와 알뜰폰 업계는 바싹 긴장하고 있다.규개위 절차가 끝나면 국회 통과만을 남겨놓게 된다. 

 보편요금제란 현재 월 3만원 대에 제공 중인 통신서비스(데이터 1GB, 음성 200분)를 시장 지배적 사업자에게 월 2만원 대에 의무 출시토록 하는 제도다. 여기서 시장 지배적 사업자란 SK텔레콤을 말한다.

 정부는 SKT가 보편요금제를 출시할 경우, KT나 LG유플러스도 자연스럽게 유사 요금제를 내놓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 27일 규개위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에 대한 논의에 나섰지만 시간 상 제약으로 도입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진 못했다.

 당시 전성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정책국장은 "정부 측에서 의견을 진술하고, 질문과 대답을 들을 순서였는데 (시간 상) 다하지 못했다"며 "5월11일 정부 의견을 다시 듣는 것으로 속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규개위는 이날 오후 2시께 서울 종로구 정부 서울청사 9층 대회의실에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심사를 이어간다.

 지난 심사와의 차이점은 이통사, 소비자단체, 정부 관계자 외에도 알뜰폰업체 세종텔레콤이 참석한다는 점이다. 보편요금제 도입 시 알뜰폰 사업자의 시장 퇴출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이같은 변화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알뜰폰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지난 회의 때 알뜰폰업계 관계자가 전무한 상태에서 알뜰폰 관련 주제들이 논의돼 이번 회의 때 세종텔레콤을 불러보는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현재 알뜰폰업계는 보편요금제 도입 시 고객 상당 수가 이탈해 알뜰폰업체가 존폐 기로에 서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통사들도 보편요금제 도입이 현실화 될 경우 영업익 60%가 사라진다며 난색을 표하는 마당에 영세 알뜰폰업체의 타격은 어떻겠냐는 곡소리도 나온다.

 이통사들 역시 보편요금제 출시가 의무화 될 경우 모든 요금제를 다 수정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한다며 업계의 비용 부담을 우려하고 있다. 일부 업체는 영업손실 상쇄를 위해 부가서비스 혜택을 축소도 불가피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소비자·시민단체에서는 보편요금제 도입을 강하게 바라고 있다. 많은 국민들이 높은 통신비로 인해 부담을 느끼고 있어서다. 이통사들의 설명처럼 보편요금제 도입 시 요금제 전반에 변화가 발생해 상당수는 보편요금제에 가입하지 않고서도 요금 절감 효과를 누리게 될 전망이다.

 실제 지난 9일 경실련,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자연맹,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는 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 열릴 규제개혁위원회에서 반드시 보편요금제를 도입할 것을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보편요금제 도입이 이미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 간 진행된 가계통신비정책협의회에서 이미 심도깊은 논의를 거친 사안이기 때문에 더 이상 미룰 이유도 명분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규개위를 통과하더라도 오는 9월 국회 통과를 남겨두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