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국회 정상화 합의에 "큰 다협 이뤄 다행"...일부에선 아쉬움도

등록 2018.05.14 21:24: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여야가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현역의원들의 사직서를 14일 처리하고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오는 18일 처리하기로 합의를 본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가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회찬 평화와정의 의원모임, 김성태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2018.05.14.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여야가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현역의원들의 사직서를 14일 처리하고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오는 18일 처리하기로 합의를 본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가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회찬 평화와정의 의원모임, 김성태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여야가 14일 드루킹 특검안과 추경안 동시 처리에 극적으로 합의하면서 42일간 파행을 이어오던 국회가 정상화 국면을 맞은 것과 관련 타협을 이룬 데 대해 안도와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다만 일부 야권에서는 타협안에 대한 아쉬움의 목소리도 함께 나왔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이날 원내대표 및 원내수석부대표 단위 연쇄 회동을 벌인 끝에 오는 18일 특검법·추경안 동시 처리에 합의했다. 여야는 또 오는 6·13 지방선거에 출마할 의원들의 사퇴서 처리도 합의해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여야는 이같은 타협을 이룬 데 대한 안도의 목소리를 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가 정상화 돼 다행"이라며 "쉽지 않은 회의였는데 더 이상 국회가 파행으로 가선 안 된다는 국민의 많은 목소리에 대해 (여야가) 함께 해결책을 찾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여야가 42일 만에 드디어 국회 정상화의 닻을 올렸다"며 "여야 간 입장이 달랐지만 고민의 끝은 국민을 위한 정치에 있었다"고 밝혔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교섭단체 협상에서 오는 18일 금요일 날 특검과 추경을 동시 처리하는 큰 타협을 이뤄냈다"며 "그간 미뤄진 민생법안, 경제법안을 비롯한 국회 정상화의 모든 사안을 가져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보라 한국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드루킹 특검법 합의는 오만한 권력에 맞서 민주주의를 지키고 진실 규명을 갈망하는 국민 모두의 위대한 승리"라고 호평했다.

  다만 첨예하게 대립했던 특검 수사 범위에 대해서는 여야가 여전히 선을 긋기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대선 불복 특검은 받지 않겠다는 원칙을 확고히 가졌고 그런 내용을 반영시켰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특검 수사 범위와 관련 "드루킹 수사와 관련해 인지된 사실은 다 (대상에 포함된다)"라며 "드루킹 댓글 조작에 대해 인지된 사실이나 관련된 사람에 대해 성역이 없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구두로 합의했다"며 "수사 범위와 특검 추천 방식의 변동 가능성에 대해선 "그럴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야권에서는 아쉬움의 목소리도 나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특검을 일찍 처리했으면 경찰 수사도 국민적 신뢰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증거인멸이나 부실수사라는 국민적 의혹이 덜 할 것이란 아쉬움도 있다"고 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오는 18일 추경안 처리에 합의한 데 대해 '졸속 처리'라고 규정하며 비판했다. 그는 "이런 식으로 예산안 처리를 졸속으로 처리하겠다고 합의한 것은 국회의 예산 심의권을 국회 스스로 포기한 것"이라며 "이러한 졸속처리는 국회 역사상 단 한 차례도 없었다"고 일갈했다.

  다만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같은 지적에 대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사정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