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日, 정상회담 개최 물밑교섭…8~9월안 부상" 日언론

등록 2018.06.14 09:16: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올 봄부터 북일 극비 물밑교섭 진행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북일 양국 정부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북일정상회담 개최와 관련, 수 차례 물밑교섭을 진행했다고 일본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4일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전하며, 아베 총리가 8월께 평양을 방문하는 방안 및 9월 러시아에서 열리는 국제회의를 이용한 회담 등이 검토되고 있다고 했다.

 북일 양국 정부는 북미정상회담 개최안이 거론되기 시작한 올 봄 이후 극비로 물밑교섭을 진행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일본은 미국과 함께 북한에 대해 '최대한의 압박' 정책을 주창해 왔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워장의 북미정상회담 개최안을 수락하자 돌연 태도를 바꿨다. 한반도 문제에서 일본이 제외되는 재팬패싱 논란 및 국제사회에서 고립되는 것을 불식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북한과의 대화 이유를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로 내세우고 있다. 신문은 북일 양국의 사전 교섭에서도 납치문제 해결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도 "북한과 직접 마주보고 (납치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라고 회담 실현에 강한 의욕을 나타내고 있다.

 일본 외무성 간부는 14~15일 몽골에서 열리는 국제회의에서 북한 당국자와 접촉할 예정이다. 아베 총리는 경찰청 출신의 기타무라 시게루(北村滋) 내각정보관을 수장으로 하는 내각정보조사실 등을 주축으로 한 '정보기관 경로'도 활용해, 북한과 보다 깊은 교섭을 진행한다는 생각이다.

 북일정상회담 일정과 관련, 일본 정부는 아베 총리의 8월 북한을 방문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이것이 어려울 경우, 9월 중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되는 '동방경제포럼'을 계기로 김 위원장과 만나 회담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을 동방경제포럼에 초청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 6·12북미회담에서 일본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한은 공식적으로는 "납치문제는 해결이 끝났다"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납치문제를 앞세워 북한과의 대화를 모색하고 있기 때문에, 납치문제 해결에 진전이 없을 경우 북일회담을 개최했다가는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일본 정부 내에서도 "납치문제 최종 결말이 나오는 것이 정상회담의 조건"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으며, 여러 차례 북일정상회담을 거듭해 단계적으로 납치문제 해결을 진전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일본 정부는 납치피해자의 재조사와 관련 일본 측도 가세하는 등 납치문제 해결 실효성 확보를 정상회담 실현의 최종조건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북일정상회담이 실현되면 2004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郎) 당시 총리가 방북 김정을 총서기와 회담한 이후 처음이다.

 아베 총리는 납치 및 핵·미사일 문제가 포괄적으로 해결되면 2002년 북일평양선언에 기초해 북한과의 국교를 정상화하고, 경제협력을 실시한다는 방침을 김 위원장에게 전달할 생각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