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고령화·양극화 대비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5대 전략 추진

등록 2018.07.27 16:22: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상곤 부총리,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한국형 지속가능발전목표 12월 중 확정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7.27.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7.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백영미 기자 = 4차 산업혁명, 저출산·고령화, 사회적·경제적 양극화 심화 등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대응해 평생직업교육체제 통합, 직무역량개발체제 확충 등 평생직업교육훈련을 혁신하기 위한 5대 전략이 추진된다.

 교육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주재로 2018년도 제7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직업교육훈련의 중장기비전과 방향을 설정한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1월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부처와 민간기관·단체를 아우르는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민관 합동추진단을 구성하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한 후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을 마련했다.

 이 방안은 '내일을 준비하여, 내일이 행복한 사회'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도전하는 인재양성 ▲직업교육훈련 혁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 ▲전 생애에 걸친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국가 책임 강화 등을 골자로 한 5대 추진 전략을 담고 있다.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5대 추진전략은 ▲직업교육훈련체계 통합 ▲미래형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고도화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직무역량개발체계 확충 ▲사람 중심 포용적 평생직업교육훈련체계 구축 ▲평생직업교육훈련 통합 지원 생태계 조성이다.

 이날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민관이 함께 노력해 만들어 낸 평생직업교훈련 혁신 방안이 원활하게 추진되기 위해서는 산업계, 노동계 등 관련 분야 협력이 필수"라면서 “각계와 협력해 오늘 논의되는 내용들이 적극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유급휴가 훈련제와 내일배움카드, 공동훈련센터 등 중소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직업교육훈련이 상당 부분 반영돼 있다"며 “중기부도 재직자 직업교육훈련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직업교육훈련과정에서 수요자의 요구와 실질적으로 공급되는 교육훈련 내용간 미스매치가 발생하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인터넷 플랫폼 등을 이용해 수요자와 공급자를 직접적으로 연결해주는 방안울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회의에 참석한 장·차관들은 다음달 말 개최되는 사회정책전략회의에서 정책기획위원회가 보고할 '문재인 정부의 사회정책 비전과 전략'도 논의했다.

 정해구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은 “이제 우리나라도 사람 중심 사회를 지향할 때가 됐고, 이는 국민 개개인의 삶 전반을 보살피고 지원하는 국가의 사회정책을 통해 가능하다"며 “문재인 정부는 사회정책전략회의를 통해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위기 상황을 분석해 종합적인 사회정책의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는 첫 번째 정부가 될 것”이라 말했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우리 사회에서 소수 이익집단의 요구와 공동체의 상생가치가 충돌해 갈등이 큰 만큼 그들의 양보를 이끌어 내고 공동체의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이번 비전·전략에 포함해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과거 사회정책이 경제정책과 크게 연계되지 않고 추진됐다면 앞으로는 사회정책이 경제정책을 견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수립 추진경과 및 세부목표·지표 체계'도 논의 테이블에 올랐다.

 정부는 2월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논의한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수립 추진계획'에 따라 192명이 참여하는 14개 작업반을 구성해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한국형 지속가능발전목표인 K-SDGs 수립을 추진 중이다. 앞서 2015년 9월 제70차 유엔총회에서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사회·환경·경제 분야 17개 정책목표와 지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가 세계 193개국의 동의로 채택된 바 있다.

 한국형 지속가능발전목표는 '국민이 주인인 나라'라는 국가 비전에 맞게 정부 주도가 아닌 환경과 경제, 사회 각 분야의 민간 전문가와 여성, 장애인, 농민, 청년 등 사회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국민 42명이 90개 그룹으로 참여해 수립 중이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사회정책 비전과 전략 수립 이후 실제로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알기 위해 구체적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라면서 “관련 부처들이 세부목표와 지표 체계 수립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부는 상반기 마련된 17개 분야 132개 세부 목표와 224개 지표체계를 9월까지 추가적으로 보완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처별 목표치와 이행계획을 마련한 후 대국민 의견수렴을 통해 올해 12월까지 한국형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