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홍걸 "北,日과 대화 원해…日정부도 南北유골송환사업에 긍정"

등록 2018.08.06 19:14: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홍걸 민화협의장, 도쿄서 "남북일 유골봉환·발굴 공동사업 추진" 발표

김 의장, 日정부도 사업에 긍정적 태도 보였다고 강조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은 6일 도쿄 시내의 한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과 북의 민간단체들이 선조들의 유골 봉환과 발굴 작업에 손을 맞잡기로 했다"며 이 사업에 '21세기일본위원회'라는 일본 민간단체도 참여키로 해 남북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2018.08.06.yuncho@newsis.com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은 6일 도쿄 시내의 한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남과 북의 민간단체들이 선조들의 유골 봉환과 발굴 작업에 손을 맞잡기로 했다"며 이 사업에 '21세기일본위원회'라는 일본 민간단체도 참여키로 해 남북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도쿄=뉴시스】 조윤영 특파원 =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은 6일 "남과 북의 민간단체들이 선조들의 유골 봉환과 발굴 작업에 손을 맞잡기로 했다"며 '조선의 혼, 아리랑의 귀환'이라고 명한 이 사업에 '21세기일본위원회'라는 일본 민간단체도 참여키로 해 남북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16일~19일 방북해 북측 민족화해협의회와 일제 강제징용 희생자 유골 봉환 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한 김 의장은 이날 일본 도쿄시내에 위치한 한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정부, 국민간의 대립과 갈등으로 전후 세대들에게 지난 불행했던 과거 역사라는 짐을 언제까지 물려줘야하는지 심각하게 되돌아봐야 할 때"라며 "어떤 난관이 있어도 이 사업을 완수할 때까지 계속 해나가겠다"고 의지를 보였다. "개인적으로는 동북아 평화의 상징인 아버지 고 김대중 대통령의 못다한 유업을 이어가는 일"이라고도 말한 김 의장은 특히 올해가 김대중-오구치 공동선언 20주년인만큼 감회가 더 깊어보였다. 

 그는 기자회견 내내 이 사업이 일본을 비난하려는 목적으로 비춰지는 것에 대해 경계하는 태도를 보였다. 김 의장은 "남북이 공동으로 유골 봉환 운동을 추진한다고 하니 역사 문제에 (남북이) 힘을 합해 일본을 압박하려는 것이 아닌가 우려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이라며 , 지난 6월 북미정상회담 후 미군유해가 송환된 것과 같은 맥락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군 유해 송환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통큰 회담의 결과"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방북 기간 동안 북한이 일본과 관계 개선할 의사를 밝혔다는 점도 공개했다. 김 의장은 방북 당시 북한 측은 "일본이 과거사에 대해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고 일본을 비판하면서도 "일본과의 관계 개선을 원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 의장은 아울러 이 사업과 관련해 일본 당국과 논의 중이라는 점도 밝혔다. 그는 "이번 기자회견에 북측 대표단이 참석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일본 정부가 북한 측 인사가 방일해 정치적 발언을 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해 성사되지 않았다"면서도 일본 정부가 이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도쿄 메구로에 위치한 유텐지에 보관된 유골 700여구 중 북측 출신으로 확인된 유골이 423구 있다며,이 중 북한에 생존이 확인된 유가족을 일본으로 불러 추도제를 하고 유골 봉환 일정도 조정하는 사업을 먼저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야마구치 및 오키나와에 매몰되어 있는 유골 발굴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금까지 한국인 유골 송환 운동을 해온 한일 양국의 민간단체를 의식한 듯 "한국 내 유골 봉환 단체와 계속해 협조할 것"이라며 "일본 여러 지역에 아직 파악되지 않은 유골이 많은만큼 한두개 단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한편 북측을 대신에 이 자리에 참석한 조선오 재일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중앙본부 국제통일국 부국장은 "해방 73년이 지났지만 희생자 유골이 아직 송환되지 못했다는 것은 현재의 남·북조선 및 일본의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본의 독자 대북제재 등으로 북한에 유골을 송환하는 것이 가능하냐는 기자의 질문에 "매우 어려운 일이다"며 구체적인 답을 내놓지는 못 했다. 

 일본측 대표로 나온 21세기일본위원회 곤노 이사장도 단체 차원에서 어떤 계획을 갖고 있냐는 질문에 "일본인으로서 지원하는 것"이라고만 대답해 아직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갖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았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남측 대표로 김 의장, 북측 대표로는 조총련의 조 국장, 조선인 강제연행 진상조사단 하수광 사무국장, 일본 대표로는 곤노 이사장이 참석했으며 약 70여 명의 취재진이 몰렸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