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 흠집내기는 기무사 문건 물타기"

등록 2018.08.07 13:20: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가짜뉴스 만든 TV조선·채널A·중앙일보 언론중재위 제소"

【서울=뉴시스】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

【서울=뉴시스】 군인권센터 임태훈 소장.

【서울=뉴시스】 손정빈 기자 = 시민단체 군인권센터는 임태훈(42) 센터 소장에 대한 일부 매체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하고 해당 언론사를 상대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고 7일 밝혔다.

 센터는 최근 이른바 '군국기무사령부 계엄 문건'을 공개한 것과 관련, "기무사의 폐단과 계엄령 등을 통한 친위 쿠데타 계획을 폭로한 이후 자유한국당과 TV조선 등 일부 언론사는 소설에 가까운 가짜뉴스를 유포해 센터와 임 소장을 흠집내고 있다"며 "저널리즘의 기본도 갖추지 못한 TV조선·채널A·중앙일보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센터는 임 소장과 관련된 두 가지 보도를 언급하며 "모두 가짜뉴스"라고 강조했다.

 하나는 '임 소장이 마린온 순직자 조문 현장에서 송영무 국방부장관을 밀착 수행하며 유족들에게서 송 장관을 엄호했다'는 내용의 보도이고, 다른 하나는 '임 소장의 언급에 군인복무정책심의위원회가 소집되고 이 과정에서 송 장관이 인사복지실장을 문책하는 등 임 소장이 사실상 송 장관을 조종하고 있다'는 내용을 담은 기사들이다.

 이에 대해 센터는 "유족들에게 유가족을 대신해 (정부와) 협상을 진행할 대리인으로 승인 받아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단 구성, 장례 진행 등을 위한 합의를 중재하였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센터는 시민단체(NGO)의 거버넌스 원칙에 따라 감시·견제·비판·협력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유가족 지원과 중재는 이러한 역할 수행 과정에서 한 치의 어긋남 없이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센터는 가짜뉴스 보도애 대해 기무사 계엄령 문건 물타기라고 비판하고 "발생한 지 보름도 되지 않은 사고를 정략적으로 이용해 유가족이 등장하는 영상을 짜깁기해 만든 가짜뉴스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잃은 해병과 유가족에 대한 심각한 모욕"이라며 "현재 유가족들은 이러한 상황에 황당함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인복무정책심의위원회 기사와 관련해선 "임 소장은 단독으로 위원회 소집을 요구한 적이 없다"며 "자유한국당(당시 새누리당)과 바른미래당(당시 국민의당)이 추천한 민간인 위원과 한민구 전 국방부장관이 추천한 전문가 위원 3인 등 민간인 위원 6인 전원이 함께 요구한 것으로 법령이 정한 절차상 하자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자당 추천 위원도 동참한 정상적인 위원회 소집 요구를 마치 임 소장이 국방부장관과 모종의 관계를 맺고 월권해 군 수뇌부를 집합시킨 것처럼 묘사하며 위원직을 해촉하라 주장하고 있고, TV조선은 이를 그대로 받아 적어 가짜뉴스를 유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센터는 "이제 자유한국당이 대답할 차례"라며 "국민들은 연일 기무사 개혁을 방해하고 계엄령 문건의 본질을 호도하기 위한 물타기에 당력을 집중하는 저의를 궁금해 하고 있다. 계엄령 문건 중 국회 무력화 계획에 자유한국당의 역할이 제시된 배경에도 숱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진실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