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 연예일반

[초점]2.5세대 아이돌 스타들, 너도나도 군입대 러시···왜?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18-08-11 07:01:00
associate_pic
전역돌 '동방신기'
【서울=뉴시스】 이재훈 기자 = 바야흐로 '2세대 보이그룹'들의 입대 시즌이다. 2세대는 2000년대 초중반에 데뷔해 K팝 한류 붐을 조성한 팀들을 가리킨다.

엄밀히 분류하면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빅뱅'이 2세대, 이들보다 2~3년가량 늦은 2000년대 중후반 데뷔한 '샤이니' '2PM' '2AM' '하이라이트'(옛 비스트) '인피니트' '씨엔블루' 등은 2.5세대다.

동방신기는 두 멤버가 모두 전역해 '전역돌'로 통한다. 슈퍼주니어는 막내 규현만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의무를 수행하고 있다. 비교적 입대가 늦은 빅뱅 멤버들은 막내 승리만 입대 전이고, 나머지 네 멤버는 군 복무 중이다.

2PM은 지난해 택연을 시작으로 멤버들이 순차적으로 입대했거나 입대할 예정이다. 2AM은 전역 후 데뷔한 보컬 창민을 제외한 멤버들이 입대했거나 입대를 앞두고 있다. 인피니트는 최근 성규가 입대 신호탄을 쐈다.

샤이니와 하이라이트 멤버들 역시 이른 시일에 차례로 입대한다. 하이라이트 출신으로 솔로 활동한 장현승은 최근 입대했다.

최근 데뷔한 아이돌 그룹의 신곡 발표 주기는 빠르다. 가요계가 음원사이트의 실시간 차트 위주로 돌아가고, 한 달이 멀다하고 새로운 팀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공백기는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associate_pic
군 복무 도중 새로운 소속사와 계약한 택연
하지만 한류를 이끌며 입지를 다진 2세대, 2.5세대에게 공백기는 치명적이지 않다. 10년 안팎 활동하면서 쌓은 노하우와 역량, 세계로 세력을 넓혀가고 있는 한류에 힘을 실어주지 못한다는 단점은 있다.

가수에게 '데뷔 10년'은 새로운 도약의 시기로 통한다. 중견 아이돌 기획사 관계자는 "음악적 내공이 쌓이고 무대 매너가 자연스러우며 팬층이 공고해지기 때문에 새로운 것을 시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군 입대 기간이 부정적으로만 작용하는 건 아니다. 암중모색의 시간이 될 수도 있다. 예컨대 연기자로도 두각을 나타낸 택연은 군 복무 도중 배우 소지섭이 이끄는 소속사 51K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 사실을 알렸다. 2PM 활동은 여전히 이어가지만 가요 위주의 기존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가 아닌 배우 중심의 51K와 손 잡고 연기 쪽에 비중을 실을 것임을 예고한 것이다.

associate_pic
지난달 전역한 려욱을 축하해주는 슈퍼주니어 멤버들
슈퍼주니어처럼 멤버들 간 나이차가 비교적 많이 나면 시차를 두고 입대한다. 반면 씨엔블루처럼 또래들이 뭉친 그룹은 팀 자체의 공백기를 줄이려 비슷한 시기에 입대한다. 씨엔블루는 지난 3월 프런트맨 정용화가 입대한 데 이어 나머지 세 멤버들인 강민혁, 이정신, 이종현도 최근 한 달 사이에 모두 입대했다.  
 
전역 후에도 멤버들 간 우정이 이어지거나 소속사가 달라도 뜻이 맞으면 팀은 장수 아이돌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올해 데뷔 20주년을 맞은 '신화'와 내년 데뷔 20주년이 되는 'god', 해체했다가 16년 만에 재결성한 '젝스키스'같은 길을 걷을 수 있다.

입대와 전역 후 이미지도 반전될 수 있다. 1세대 몇몇 아이돌이 보기다. 악플에 시달리던 'HOT' 출신 문희준은 현역으로 군복무를 한 후 네티즌들로부터 '까방권'(까임 방지권)을 얻고 긍정적인 이미지의 연예인이 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2010년대 초중반에 데뷔한 3세대 아이돌 그룹 멤버들도 입대를 서두르고 있다. 빨리 의무를 다한 뒤 30대의 시작을 음악을 비롯한 연예계와 함께 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대표적인 아이돌이 '비투비' 멤버 서은광이다.

associate_pic
서은광
서은광은 10~12일 서울 방이동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리는 비투비 다섯 번째 단독 콘서트와 뮤지컬 '바넘: 위대한 쇼맨' 일부 회차 출연을 마지막으로 21일 입대한다.

가요계 관계자는 "입대가 전성기의 아이돌의 경력을 단절시키고 한류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인식도 있지만 아이돌 역시 반드시 감당해야 하는 의무"라면서 "건강한 태도와 몸 상태로 군 복무를 마치면 이미지가 더 좋아질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성숙해질 수 있다"고 봤다.

일부 아이돌이 입대를 서두르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입대 연기 한도를 채우면 '끝까지 미룬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대중에게 안겨줄 수 있는데, 적극적으로 군대 문제에 맞서면 능동적인 이미지가 더해진다. 전역 이후의 계획도 미리 세울 수 있다"고 분석했다.   
 
 realpaper7@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