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WSJ "아사드,이들립에 염소가스 공격 승인"…美 군사옵션 '만지작'

등록 2018.09.10 16:40: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미 국방 관계자 "경제적 제재안도 대안"

【호베이트=AP/뉴시스】 시리아 민간방위 단체 화이트헬멧이 제공한 사진으로, 9일 반군 최후 집결지 이들립주의 이들립시 부근 마을에서 정부군 공습으로 파괴된 건물에서 시민들과 구조대가 일하고 있다. 대공세가 우려되는 이들립주에는 반군 및 가족 10만 명 포함해 300만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 중 반이 딴 지역에서 피난온 사람들이다. 시리아 정부군과 러시아의 이날 소규모 공격으로 소년 1명이 사망했다. 2018. 9. 9.

【호베이트=AP/뉴시스】 시리아 민간방위 단체 화이트헬멧이 제공한 사진으로, 9일 반군 최후 집결지 이들립주의 이들립시 부근 마을에서 정부군 공습으로 파괴된 건물에서 시민들과 구조대가 일하고 있다. 대공세가 우려되는 이들립주에는 반군 및 가족 10만 명 포함해 300만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 중 반이 딴 지역에서 피난온 사람들이다. 시리아 정부군과 러시아의 이날 소규모 공격으로 소년 1명이 사망했다.  2018. 9. 9.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시리아 정부의 화학무기 공격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9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이 반군의 최후 거점인 이들립 지역에 '염소가스'를 사용하는 공격을 승인했다고  미국 고위 관료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 백악관에서 사바 알사바 쿠웨이트 국왕과 회담 중 "이들립에는 최소 300만명의 무고한 민간인이 거주하고 있다"며 "이곳에서 대량학살을 감행할 경우 아사드 대통령에 대한 대규모 공격을 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같은 날 백악관 대변인 역시 "아사드 대통령이 다시 화학무기를 사용한다면 미국와 동맹국은 즉시 이에 걸맞은 대응을 위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만 미 국방 관계자들은 아사드 정부의 염소가스 활용 계획이 미 국방부의 군사적 옵션의 시발점이 될지에 대해서 함구했다.

 국방 관계자들은 "국방부가 군사적 옵션을 마련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어느 지점을 시발점으로 삼을지, 또 정부군을 지원하는 러시아나 이란 군대를 공격하는 방식을 택할지 등은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군사 공격의 대안으로 시리아 관료들에 대한 경제 제재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고위 관료는 "우리는 정치적·경제적 방안도 갖고 있다"며 "아사드 대통령이 무모하고 위험한 조치를 취할 경우 우리가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아사드 정부를 지원하는 러시아군은 8일 러시아·이란·터키 정상회담에서 시리아 휴전합의가 불발된 후 이들립주를 상대로 대규모 공습을 단행했다.

 시리아내전 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는 러시아의 공습은 3시간 동안 60여 차례에 달했으며, 어린이를 포함한 주민 4명 이상이 숨졌다고 말했다.

 시리아 정부군이 이들립을 탈환할 경우 7년이 넘게 이어져 온 시리아 내전은 정부군의 승리로 종전을 맞게 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