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편 갈린 편의점주들..."최저임금에 대한 시각이 달라"

등록 2018.10.12 16:23: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편협과 편의점 살리기 전국네트워크

가맹본사 책임·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미묘한 입장차

"양측 교류도 없어"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편의점 가맹본부 갑질 중단 및 편의점주 소득보장 촉구 공동 기자회견에서 백석근 민주노총 사무총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0.11.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편의점 가맹본부 갑질 중단 및 편의점주 소득보장 촉구 공동 기자회견에서 백석근 민주노총 사무총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0.1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현호 기자 = 최저임금 인상 이후 편의점주들의 인건비 상승, 가맹본사의 과당 출점 경쟁 등이 논란이 되고 있다. 편의점주들은 모두 ‘최저임금’이 문제의 핵심이라는 데는 공감하지만 그 해법을 찾는 방식에 따라 미묘한 시각차를 보이며 단체간 엇갈린 목소리를 내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대외적으로 편의점주들의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단체는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의회'와 '편의점 살리기 전국네트워크' 등 크게 두 곳이다.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의회'는 편의점주들이 뭉친 가장 큰 단체다. 올해 초 창립총회를 열었다. 2013년 임의단체로 출범한 전국편의점가맹점사업자단체협의회가 올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 법인 설립허가를 받아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전환했다.

 이 단체는 세븐일레븐 경영주협의회, CU 가맹점주협의회, GS25 경영주협의회, 이마트24 경영주협의회 등 편의점 4사 가맹점주협의회로 구성됐다.

 또 한 곳은 50여개 편의점 가맹점주들이 모인 ‘편의점 살리기 전국네트워크’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산하에서 활동하던 편의점주들이 따로 나와 올해 새로 만든 단체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는 올 3월 출범한 단체로 2013년 남양유업 사태 당시 만들어진 임의조직 '을(乙)
 살리기 운동본부'를 공식 조직으로 전환한 것이다. 정부 지원을 받는 기존 중소상인 유관 단체들의 활동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배경에서 출발했다.

 두 편의점주 단체의 차이점은 최저임금 인상으로 발생한 논란의 책임을 가맹본사 측에 얼마나 묻는지에서 드러난다. 최저임금 인상 자체에 더 책임을 묻는지, 최저임금 인상은 인정하되 가맹 본사의 변화를 더 요구하는지의 차이이기도 하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안에 반발하고 있는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가 16일 서울 성북구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사무실에서 전체회의를 하기 전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날 회의에서는 월 1회 공동휴업과 심야할증 도입, 종량제 봉투와 교통카드 충전 등에 대한 카드 결제 거부 등의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2018.07.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안에 반발하고 있는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가 16일 서울 성북구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사무실에서 전체회의를 하기 전 구호를 외치고 있다.이날 회의에서는 월 1회 공동휴업과 심야할증 도입, 종량제 봉투와 교통카드 충전 등에 대한 카드 결제 거부 등의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2018.07.16. [email protected]

전편협 측은 ‘최저임금 인상’ 자체에 문제의 무게를 더 실어왔다. 이는 지난 7월 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도 최저임금을 결정하던 시기에 맞춰 전편협이 강력하게 주장한 부분에서도 나타난다.

 지난 7월16일 전편협은 성명을 통해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 지역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 정부 대신 걷는 세금에 대한 카드수수료 대책 등을 요구했다. 이날 가맹본사 측에 대한 가맹수수료 인하, 근접 출점 중단도 함께 요구하긴 했지만, 이 두가지는 같은달 12일 발표한 성명에 대해 비난 여론이 일자 주장을 일부 수정하면서 내놓은 방침이다.

 당초 전편협은 7월12일 기자회견을 통해 최저임금 동결, 신용카드 수수료 구간 5억원에서 7억원으로 확대, 최저임금의 업종별차등화 재논의 등을 요구했다. 이후 전편협은 이같은 내용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내년부터 심야할증 요금 적용, 티머니카드 충전 거부, 쓰레기종량제 봉투 등 일부 품목 카드결제 거부 등을 추진하려는 방침을 검토했다. 하지만 비난 여론이 일자 ‘을과 을의 싸움을 원치 않는다’면서 가맹수수료 인하, 근접 출점 중단 등 가맹본사 측에도 책임을 묻는 내용을 포함한 요구사항을 내놓은 것이다.

 전편협 측은 ‘주휴수당’도 폐지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휴수당은 근로기준법상 명시된 수당이다. 1주 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을 말한다.

 반면 편의점 살리기 전국네트워크 측은 최저임금 인상은 인정하면서, 가맹본사 측에 책임을 더 묻는 편이다.

 지난 11일 국회 앞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도 편의점 살리기 전국네트워크는 ‘최저수익보장제’를 가맹본사 측에 요구했다. 최저수익보장제는 운영수익이 낮은 매장에 최저임금 수준의 수익을 가맹본부가 보장하는 제도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부의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GS리테일 조윤성 편의점사업부 대표가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0.10.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부의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GS리테일 조윤성 편의점사업부 대표가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최저수익보장제도는 이번 국감에서도 화두다. 정승인 코리아세븐 대표와 조윤성 GS25 대표가 이번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최저수익 보장 확대와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를 받기도 했다.

 이 단체는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선 당연한 시대적 흐름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11일 진행한 기자회견도 알바노조, 청년유니온 등이 소속된 최저임금연대와 공동주최한 행사다.

 이 두 단체는 이 같은 입장차 때문에 같은 편의점주 단체임에도 불구하고 교류를 하지 않고, 거리를 두고 있다.

 편의점 살리기 전국네트워크 관계자는 “전편협이 대표적인 성격을 띠고 있기는 한데, 최저임금이 많이 잘못됐다고 하는 편”이라면서 “그보다는 지불능력을 키워야 되는데 능력에 대한 얘기는 아무것도 없고, 본사 쪽 입장을 많이 듣는 편”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