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충북 3년 만에 국감 '투트랙 전략'…집중포화 대비·현안해결 요청

등록 2018.10.14 11:34: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오는 16일 충북도청에서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사진은 2015년 도청에서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국감 모습. 2018.10.14.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오는 16일 충북도청에서 국정감사를 진행한다. 사진은 2015년 도청에서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국감 모습. 2018.10.14.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청주=뉴시스】천영준 기자 = 충북도가 2015년 이후 3년 만에 받는 국정감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오자 바짝 긴장하며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번 감사는 민선 6기 현안 위주로 진행될 전망이다. 도가 실패한 대형 사업이 수두룩한 데다 지난해 전국체육대회 개최로 국감이 면제돼 감사를 받은 적이 없기 때문이다.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오는 16일 충북도청에서 국감을 한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식 의원이 감사반장을 맡은 2반이 진행한다.

 감사위원은 모두 15명이다. 민주당 7명, 자유한국당 6명, 바른미래당 1명, 민주평화당 1명 등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도가 올해 추진한 사업과 예산 집행보다 민선 6기 현안 사업 등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민선 7기가 출범한 지 3개월밖에 지나지 않아 감사할 기간과 사안이 적기 때문이다. 특별한 이슈도 없다. 더욱이 6기 때 도가 포기하거나 실패한 사업이 많다는 점도 이유다.

 이에 도는 투 트랙으로 국감 대응 전략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민주당 의원들에게는 무산된 사업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계획이다.

 현재 추진 중인 현안은 협조를 요청하기로 했다. 도가 공을 들이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과 중부고속도로 모든 구간 확장,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 세종~청주국제공항 진입도로 건설 등이다.

 이 중 충북선 고속화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면제해 달라고 건의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호남~충청~강원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의 핵심이다. 철도가 고속화돼야 호남과 강원을 잇는 고속 교통망이 완성된다.

 이시종 지사와 같은 당 소속인 만큼 감사의 강도가 야당보다는 약할 것이란 기대감에서다. 국감을 현안 해결의 기회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집중 포화를 쏟아부을 것으로 보고 철저한 답변 준비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도는 경제자유구역인 충주 에코폴리스 조성 포기, 청주 에어로폴리스 항공정비(MRO)단지 조성 무산, 이란 2조원 대 투자 유치 실패 등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세종시가 사실상 재추진하는 세종역 신설 논란,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청주 경유 등의 문제도 살펴볼 가능성이 높다.

 KTX 오송역세권 활성화와 명칭 변경 과정서 불거진 의혹, 제천 화재 참사 등에 대한 질의도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도는 이들 현안을 비롯해 국감장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목록을 작성해 대응 준비를 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감장에서 쟁점이 될 만한 현안 사업 등을 중심으로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면서 "감사를 받는 동시에 부진한 사업 추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감은 오는 23일 도청에서 열린다. 충북경찰청도 같은 날 청내 회의실에서 국감을 받는다.

 충북도교육청과 충북대, 충북대병원은 국회에서 교육위원회 국감을 받는다. 도교육청은 17일, 나머지 기관은 25일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