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BCG백신 논란]공급차질에 안전성까지…"결핵예방 백신 국산화 시급"

등록 2018.11.09 14:45: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식약처 "검출 비소 위해하지 않아" 강조해도

백신 접종 부모들 불안감 쉽게 가시지 않아

지난해엔 BCG 피내용 백신 부족 사태로 논란

【창녕=뉴시스】안지율 기자 = 경남 창녕군 예방접종 실시. 2017.09.25. (사진=창녕군 제공) photo@newsis.com

【창녕=뉴시스】안지율 기자 = 경남 창녕군 예방접종 실시. 2017.09.25. (사진=창녕군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백영미 기자 = 일본에서 수입한 영아용 결핵 예방 주사(BCG경피용 백신)에서 독극물인 비소가 검출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결핵예방 백신의 국산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생후 한 달 이내의 모든 신생아에게 BCG백신을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전부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보건당국이 국내에서 얼마나 접종이 이뤄지고 있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6년 결핵연구원이 BCG 백신 생산을 중단한 이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BCG 경피용 백신도 일본에서 수입되는 제품이다 보니 국내 접종자 현황을 파악하기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다. 또 이미 해당 백신을 맞은 영아에 대해서는 특별히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없다. 이렇다 보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이번에 해당 BCG 경피용 백신 제품을 전량 회수한 것은 백신에서 검출된 비소로 인한 위험성은 거의 없는 수준이고 이미 접종을 받고 1개월 이상이 지난 아이들은 안전하다"고 밝혀도 부모들은 불안을 쉽게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국민들의 불안을 하루빨리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BCG 백신의 국산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한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결핵예방 백신을 자체적인 기술로 개발할 수 있다면 결핵을 적극적으로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자급자족하지 못하는 BCG백신으로 논란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지난해에는 BCG 피내용 백신 수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백신 부족 사태가 일어났고 정부는 한시적으로 BCG 경피용 백신을 무료로 접종해 준 바 있다. BCG백신을 수입에 의존하는 구조에서 해외 제조사의 현지 공장상황으로 인해 생산물량이 축소되면 국내 수입량이 부족해 백신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결핵 발생률 1위임에도 결핵백신은 수입에만 의존해 해외 제조사의 생산에 차질이 생기면 속수무책인 것이다.

의료급여수급자 등 취약계층이 BCG 경피용 백신을 맞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는 만큼 BCG 피내용 백신의 국산화가 시급하다. BCG 백신은 주사로 투약하는 피내용과 도장처럼 찍어 주입하는 경피용으로 나뉘는데 피내용은 무료로, 경피용은 7만원 가량을 내야 맞을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2007년부터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백신 국산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지지부진한 상태다. 피내용 BCG백신 국산화가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시점은 2020년으로 실제 공급은 2021년께나 가능할 전망이다.

식약처는 수입 의약품 관리 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식약처는 "일본 후생성 검사 결과와 별개로 자체적인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제조(수입)사의 품질관리를 통해 검증하던 ‘첨부용제(백신을 녹일 때 사용하는 생리식염수)’도 향후 품질검사 방안을 적극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