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웹 서밋 2018’ 한국공동관, 비즈매칭 상담액 420억 달성

등록 2018.11.12 10:01: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미랩스·엠랩등 10개사 참여...'엠스터브' 유럽 진출 박차

【서울=뉴시스】 지난 6~8일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된 'Web Summit 2018'에 국내 문화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10개사가 한국공동관에 참가했다.

【서울=뉴시스】 지난 6~8일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된 'Web Summit 2018'에 국내 문화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10개사가 한국공동관에 참가했다.


【서울=뉴시스】 박현주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은 5일(현지 시각)부터 나흘간 포르투갈 리스본 알티스 아레나 (ALTICE Arena)에서 개최된 ‘웹 서밋(Web Summit) 2018’내 한국공동관을 운영, 총 350여 건의 비즈니스 상담 및 3800만 달러(약 420억 원) 규모의 비즈매칭 성과를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웹 서밋은 스타트업의 향후 트렌드를 전망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세계 최대 규모 첨단 산업 콘퍼런스이다. 지난 2009년을 시작으로 매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며 각 분야 스타트업 관련 전문가들이 찾는 유럽의 대표적인 테크 포럼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콘퍼런스 기간 동안 한국공동관에는 ▲(주)고미랩스 ▲라이브케이 ▲라이터스 ▲바이올렛 ▲(주)블루프린트랩 ▲(주)스티팝 ▲엠랩 ▲쿠키랭스 ▲(주)트라이톤 ▲(주)플리토 등 국내 콘텐츠 기반 유망 스타트업 총 10개사가 참가했으며, 현지 투자자 및 관계자 7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작품 피칭과 비즈니스 미팅 또한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동영상도 즐기면서 검색~쇼핑까지, 엠스터브(mSTUV) 유럽 진출 임박


 특히 참가 기업 중 엠랩은 스페인 및 홍콩의 기업으로부터 3년간 각각 600만달러와 1200만달러(총 1800만달러)의 전략적 매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유럽시장 진출에 본격 박차를 가하게 됐다. 엠랩이 개발한 엠스터브(mSTUV)는 영상 속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영상 시청과 동시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는 비디오 태깅 서비스 플랫폼이다.

엠랩 홍의재 대표는 “유럽시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곳이며 사업성은 물론 비즈니스 상대에 대한 신뢰가 절대적인 시장”이라고 언급했다.

이밖에도 국내 참가사들은 VR·AR·홀로그램 등 최신 기술을 접목한 개성 넘치는 콘텐츠를 비롯해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뛰어난 콘텐츠를 선보이며 현지 투자자 및 전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서울=뉴시스】 지난 6~8일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된 'Web Summit 2018'에 라이브케이 조남권 대표가 현지 바이어에게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지난 6~8일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개최된 'Web Summit 2018'에 라이브케이 조남권 대표가 현지 바이어에게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K-스타트업은 아이디어 스페셜리스트…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세계 시장 ‘우뚝’


 ‘웹 서밋 2018’에 참가한 언어번역 서비스 개발사 언바벨(Unbabel)의 주자나 마다로바(Zuzana Madarova)는 “한국 스타트업은 K-Pop, 드라마, 영화 등 한류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로 독자적 영역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며 “특히 IT 기반 솔루션에서 보여주는 특출한 서비스는 언제나 소비자의 기대 그 이상”이라고 국내 스타트업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정욱 한콘진 기업·인재양성본부장은 “이번 행사 기간 동안 국내 스타트업과 전 세계 투자자·전문가 간의 비즈니스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뤄졌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다양한 장을 마련해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