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정조사, 박원순 대권주자 시험대 될 듯…"정치근력 키워야"

등록 2018.11.22 11:39: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원순·서울시, 억울함 토로 속 국정조사 대비 착수

대권주자 자질 시험대 해석…"교통공사 오해 풀어야"

정면돌파시 대권주자 입지 공고·당내 지분도 넓어져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반려동물등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1.21.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반려동물등록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1.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여야가 이르면 다음달부터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 국정조사를 열기로 합의하면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증인 출석이 유력해졌다.

서울시 안팎에서는 이번 국정조사가 대권주자로서 박 시장의 자질을 시험하는 무대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5당은 21일 국회 정상화에 합의하면서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 국정조사를 열기로 약속했다.

여당인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요구한 국정조사를 받아들이는 대신 그 대가로 내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와 사립유치원 관련법 등 민생법안 처리를 얻어냈다.

표면적으로 이번 합의 최대 피해자는 박 시장이다. 민주당이 대권주자인 박 시장을 내주는 대신 실리를 챙겼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남인순·박홍근·기동민 의원 등 박 시장과 가까운 인사들은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당 지도부에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국정조사 합의 소식에 박 시장은 "당의 고충을 충분히 이해하며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박 시장 측은 여전히 불편한 심경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기동민 의원은 22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당이 좀 더 정치지도자를 보호하고 육성하는 데 신경써야 하지 않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실제 증거가 확인되지 않고 의혹이 현실로 드러난 게 없는 데다 정부차원의 조사도 하고 감사원 감사까지 청구했는데 그 결과를 보고 조치했어야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시 내부에서도 억울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진성준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당이 박 시장을 사지로 내몰아도 된다 이런 생각은 없었을 것"이라면서도 아쉬움을 숨기진 못했다.

이번 합의 과정에선 박 시장의 당내 영향력이 크지 않다는 점이 분명하게 확인된 측면이 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5당 원내대표가 국회정상화에 합의한 후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병완 민주평화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2018.11.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5당 원내대표가 국회정상화에 합의한 후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병완 민주평화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희상 국회의장,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email protected]

당내 친박원순계 의원이 많지 않아 박 시장의 견해를 관철할 만한 여건이 아니었다. 시울시 관계자는 "애당초 서울시가 국정조사 가부를 결정할 위치가 아니었다. 국회가 결정하면 따라야 하는 처지라서 손을 떠나 있었다"고 전했다.

이른바 '박원순 사람'이 당내에 부족하다는 현실은 앞으로 박 시장을 더욱 힘들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국회에서 국정조사가 열리면 박 시장은 2회 정도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과정에서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관련 의혹을 거듭 제기하면서 박원순 때리기에 열중할 가능성이 크다.

진성준 부시장은 "많으면 2번 정도 청문회가 있을 수 있다"며 "국정조사기간 동안 (한국당의) 허위 폭로가 계속될 수 있어서 적잖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국정조사가 아예 열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기대 섞인 전망도 나온다. 한국당 의원들이 연루된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을 조사범위에 넣지 않으면 국정조사 자체를 열 수 없다는 식으로 강경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남인순 의원은 "강원랜드 부분이 포함된 조사계획서가 여야간에 합의돼 본회의를 통과해야 하므로 정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곽현 서울시 소통전략실장도 "박 시장이 개입되지 않은 서울교통공사 건은 국정조사가 아닌 감사원 감사를 하는 게 맞다. 오히려 권력형 비리인 강원랜드가 국정조사감"이라며 "강원랜드건을 (국정조사 조사범위에) 안 넣으면 정의당이나 민주평화당 입장에서도 동의가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국정조사가 대권주자로서 박 시장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기회가 될 것이란 분석도 있다.

민주당 내 유력 대권주자로 거론되던 안희정 전 충남지사, 이재명 경기지사 등은 현재 성추문과 거짓말 논란 등으로 정치적으로 재기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박 시장은 이번 국정조사에서 야당의 공세를 제대로 막아내면서 정면 돌파하는 강단을 보여줄 경우 대권주자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다.

이 경우 박 시장은 향후 대권을 도모하는 과정에서 당내 지분을 넓힐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차기 총선에서 박원순계 공천을 늘릴 명분을 이해찬 지도부에 제공할 수도 있다. 

기동민 의원은 "박 시장이 (이번 국정조사를) 정치 근력을 키우는 과정이자 국민을 상대로 교통공사 관련 오해를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