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남북, 12일 DMZ내 시범철수 GP 11곳 상호 현장검증

등록 2018.12.06 13:44: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검증반 11개 투입…초소 1곳당 7명씩 77명 참여

【철원=뉴시스】김진아 기자 =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GP(감시초소) 시범철수를 진행하고 있는 15일 강원도 철원지역 중부전선 GP가 철거되고 있다. 2018.11.15. bluesoda@newsis.com

【철원=뉴시스】김진아 기자 =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GP(감시초소) 시범철수를 진행하고 있는 15일 강원도 철원지역 중부전선 GP가 철거되고 있다. 2018.11.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오종택 기자 = 남북 군사당국이 비무장지대(DMZ) 내 시범철수 한 GP(감시초소) 11곳에 대해 현장방문 형식으로 상호 검증에 나선다.

국방부는 6일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11개 GP의 시범철수 및 파괴조치를 12일 현장방문 형식으로 상호 검증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남북은 이번 상호 방문 검증을 위해 하나의 감시초소마다 7명으로 구성한 검증반을 각각 투입하기로 했다.

각 검증반은 대령급을 반장으로, 검증요원 5명과 촬영요원 2명으로 구성된다. 총 11개의 초소에 남북 각각 77명의 인원이 검증에 참여한다.

상호 검증 당일 남북 검증반은 합의된 군사분계선(MDL) 상의 연결지점에서 만나 상대측 안내에 따라 해당 초소 철수현장을 직접 방문, 철수 및 철거 상황을 점검한다.

오전에는 우리 측이 북측 초소 철수현장을 방문하고, 오후에는 북측이 우리 측 초소 철수현장을 찾는다. 남북은 검증반의 상호방문을 위해 남북의 해당 초소를 연결하는 통로를 새롭게 만들 예정이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국방부는 11일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비무장지대 내 시범 GP 철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당국은 지난 10일 남북의 상호 시범 철수 GP 11개소의 모든 화기·장비·병력 등에 대한 철수를 완료했다.11일부터 이달 말까지는 상호 보존하기로 합의한 GP 1개소를 제외하고 나머지 GP 10개소의 모든 시설물을 완전 파괴하기 위한 조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후 투명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상호 검증 절차도 진행할 계획이다. 2018.11.11. (사진=국방부 제공)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국방부는 11일 남북 군사당국이 '9.19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비무장지대 내 시범 GP 철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당국은 지난 10일 남북의 상호 시범 철수 GP 11개소의 모든 화기·장비·병력 등에 대한 철수를 완료했다.11일부터 이달 말까지는 상호 보존하기로 합의한 GP 1개소를 제외하고 나머지 GP 10개소의 모든 시설물을 완전 파괴하기 위한 조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후 투명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상호 검증 절차도 진행할 계획이다. 2018.11.11. (사진=국방부 제공)[email protected]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남북은 그동안 수차례의 실무접촉과 문서교환을 통해 상호검증 문제를 건설적으로 협의해 왔다"며 "이 과정에서 군사합의 이행의 투명성 확보가 상호 신뢰를 더욱 확고히 하는데 필수적이라는 인식을 공유했다"고 말했다.

서 차관은 "최전방 감시초소의 철수 및 파괴라는 역사적 조치에 이어 상호 방문을 통한 군사합의 이행 검증이라는 또 하나의 분단사 최초 합의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