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붕괴위험' 대종빌딩, 행정공백이 점검부실 야기했나

등록 2018.12.13 15:07: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신연희 전 구청장 구속수감에 이어진 지방선거…구정공백 노출

지난달 26일·이달 8일 등에도 대종빌딩 제보에 안일하게 대응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지하 7층, 지상 15층 규모 오피스텔이 붕괴위험 진단을 받아 12일 오전 붕괴위험 진단을 받은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 중앙 기둥의 콘크리트가 부서져 철근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서울시는 입주민들의 건물 출입을 통제하고, 사용 금지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2018.12.12.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지하 7층, 지상 15층 규모 오피스텔이 붕괴위험 진단을 받아 12일 오전 붕괴위험 진단을 받은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 중앙 기둥의 콘크리트가 부서져 철근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서울시는 입주민들의 건물 출입을 통제하고, 사용 금지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2018.12.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서울 강남 한복판인 테헤란로에 있는 15층짜리 주상 복합 건물이 붕괴 위험에 처한 가운데 행정공백이 문제를 더 악화시킨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3일 서울시와 강남구의 설명을 종합하면 대종빌딩은 올해 3월과 6월 안전점검을 받았다. 3월 점검은 강남구 차원에서 이뤄졌다. 6월 점검은 건물주 자체 점검 후 보고서 제출 방식으로 진행됐다.

당시 점검이 육안점검방식으로 이뤄지긴 했지만 좀 더 엄밀한 조사가 이뤄졌다면 부실시공 징후를 발견할 수 있었을 것이란 얘기가 강남구청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점검이 이뤄졌던 3월과 6월은 강남구 분위기가 어수선했던 시기였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신연희 전 구청장이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에서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비방글을 올린 혐의로 수사선상에 올랐다.

 기소돼 재판을 받던 신 전 구청장은 올해 2월말 횡령·배임·취업청탁 등 혐의가 추가돼 결국 구속됐다. 이 과정에서 사건에 연루된 과장급 간부까지 구속되는 등 어수선한 상황이 이어졌다.

신 전 구청장이 구속되자 강남구 공무원들은 동요했고 6월 구청장 선거가 임박할수록 차기 구청장직의 향배를 놓고 혼란이 가중됐다. 공무원 기강이 해이해지고 복지부동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셈이었다.

하지만 구청장 구속으로 인한 내부조직 동요가 안전점검 부실로 이어졌다는 해석에 구는 반박하고 있다. 이번 사태는 건축물 안전점검 제도상 한계 때문이지 구청 조직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강남구 관계자는 "국가안전대진단 때도 점검은 육안으로 한다. 또 구조기술사가 아닌 건축사와 함께 하므로 눈으로 봐서 내부 구조는 알 수 없다"며 "이번에도 인테리어 공사를 하면서 내부 구조가 발견됐으므로 안전 진단이 잘 안 됐다고 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해명했다.

강남구 공무원들은 정순균 현 구청장이 부임한 뒤에도 여전히 안일한 모습을 보였다. 

이번 사태가 심각해지기 전 최초 제보는 지난달 26일에 있었다. '오피스텔 건물 2층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 기둥을 둘러싼 외장재를 뜯어내자 균열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강남구청에 접수됐지만 담당 공무원은 일반적인 안내만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신고 직후 건물주들이 전문업체에 안전진단을 의뢰했지만 그때도 강남구는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했다. 결국 이번 달 8일 균열이 심각하다는 신고를 재차 받고서야 강남구는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 것이다.

비로소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은 강남구는 12일 대종빌딩 사용을 금지하는 등 수습에 착수했다. 구는 13일에는 현장설명을 통해 "대종빌딩의 정문·후문·비상출입구 등 모든 출입문을 폐쇄조치했다"고 밝혔다.

건물 내부 입주자용 승강기 운행은 중지됐다. 비상용 승강기만 순찰과 비상상황을 위해 운행된다.경찰과 소방인력도 투입됐다. 경찰 순찰차가 24시간 대기하고 있다. 소방관 8명과 3t 규모 소방차가 대기 중이다.

 건물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사전 절차도 시작됐다. 이날 오전 건물주 대표와 구청 건축관계자 등이 안전복구진단 관련 회의를 열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