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2기 출범···"현장·다양·전문성 강화"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18-12-19 15:41:25
김진경 신임 의장 및 11명 위촉위원 9명 당연직 위원 구성
출범식 이후 8차 국가교육회의 개최···'미래 교육체제 논의'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23일 오후 서울 중구 시청한화센터 드림홀에서 열린 '우리 교육의 미래와 국가교육위원회 설립에 관한 시민사회 경청회'에서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직무대행이 발제를 하고 있다.이번 경청회는 23일 수도권을 시작으로 오는 11월 7일까지 2주간 전국 6개 권역을 순회하며 개최된다. 2018.10.23.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2기 위원 구성을 완료하고 19일 출범식을 개최한다. 국가교육회의는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주요 교육정책 등에 논의하고 이를 통해 정부의 교육정책 수립을 지원하는 자문기구다.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6시20분까지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국가교육회의 2기 출범식과 8차 국가교육회의가 열린다.

국가교육회의 2기는 김진경 신임 의장을 포함한 11명의 위촉위원과 9명의 당연직 위원 등 총 20명으로 구성됐다. 김 의장은 중·고등학교 교사 출신으로 대통령비서실 교육문화비서관을 역임한 바 있다. 또 국가교육회의 기획단장과 교육비전특별위원장, 대입제도개편특별위원장을 지냈다.

2기 위원에는 전·현직 교사를 포함해 초등학교 교장 출신 등 학교 현장 전문가들이 새롭게 포함됐다. 전반적으로 현장성과 다양성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다는 평가다.

또 과학기술·문화예술·직업교육 등 미래사회와 새로운 교육의 역할을 통찰 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며 교육과정, 교원양성 등의 교육전문가들도 함께한다.

김 의장은 "현장성, 다양성, 전문성이 강화된 2기를 중심으로 내년에는 새로운 미래 교육체제 수립 준비를 위해 상반기부터 지역 및 사회 각 분야와 소통·의견수렴하고, 새로운 교육 거버넌스인 국가교육위원회 준비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위촉위원으론 장수명 한국교원대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수, 김경범 서울대학교 교수, 김대현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류방란 한국교육개발원 학교교육연구실, 박신의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박인현 대국교육대학 교수 및 한국교총부회장, 서길원 경기도교육청 교육2국장, 손지희 증산중학교 교사, 이병욱 충남대 기계금속공학교육과 교수, 한승희 광주과학기술원 지구환경공학부 교수 등이다.

당연직 위원으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김명연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 김승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 장호성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등이다.

국가교육회의는 이날 출범식 이후 8차 국가교육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이날 회의에서는 미래 교육 체제 및 국가교육위원회 설립 등에 대해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

 rediu@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정치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