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아이콘,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 가속화...디앱 파트너 공개

등록 2019.01.18 15:54: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글로벌 디앱 엑셀러레이터와 기업형 블록체인 얼라이언스 강화

네트워크 대표자 선거로 생태계 구성원과 동반 성장 기반 마련

퍼블릭 네트워크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와 신원 확인 시스템 상반기 출시 예정

아이콘,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 가속화...디앱 파트너 공개


【서울=뉴시스】이종희 기자 = 블록체인 네트워크 아이콘(ICON)이 퍼블릭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한 가속화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아이콘은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 기업형 블록체인 얼라이언스를 강화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와 함께 네트워크 대표자 선출을 위한 사전 모집을 실시했으며, 퍼블릭 네트워크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 및 신원 확인 시스템을 출시할 예정이다.

◇글로벌 디앱 엑셀러레이터와 기업형 블록체인 얼라이언스 강화

아이콘은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ICX 스테이션(ICX Station)'과 새롭게 신설된 루프체인 얼라이언스 프로그램 'ICON LAP100(ICON Loopchain Alliance Program)'을 중심으로 디앱(DApp,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파트너사를 발굴해나가고 있다.

현재 30여 곳이 넘는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올해만 13개 파트너사를 새롭게 확보했다. 최근 ▲미국 기반 디지털 콘텐츠 및 교육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소비자 연계형 바이럴마케팅 플랫폼 'AC3' ▲싱가포르 기반 보안 시스템을 제공하는 디지털자산 종합금융플랫폼 '벨릭(VELIC)'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와 보상 시스템이 결합된 소셜 뮤직 애플리케이션 '썸씽(Somesing)' 등이 디앱 파트너로 새로 합류했다.

아이콘은 ICX 스테이션을 통해 국내 블록체인 프로젝트로는 유일하게 서울, 샌프란시스코, 싱가포르 등 글로벌 거점도시에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올해 상반기 초 도쿄 지사 또한 설립할 예정이다.

현재 디블락(Deblock)이 ICX 스테이션의 서울 지사로서 국내 디앱 프로젝트를 글로벌 시장에 진출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아이콘은 핵심 블록체인 엔진 '루프체인(loopchain)'이 적용된 자체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업형 블록체인 얼라이언스 ‘ICON LAP100’을 신설했다.

생체인증, 증명발급, 지불결제, 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 및 스타트업을 포함해 올해 100개사와 함께 기업형 블록체인 솔루션을 공동 개발한다는 목표다.

지난해 12월 27일 라온시큐어, 디지털존, 데이터얼라이언스, 매트릭스투비, 오딘네트워크, 차지인, 더비타, 리원에이스, 크립토퓨처, 팀케이 등 ICON LAP100 파트너 중 우선적으로 선별된 솔루션 구축 기업과 함께 론칭행사를 열었으며, 사업화 및 기술 지원을 위한 실무논의를 진행 중이다.

◇네트워크 대표자 선거로 생태계 구성원과 동반 성장 기반 마련

아이콘은 지난 17일 전체 아이콘 네트워크의 대표자인 'P-Rep' 선출을 위해 사전모집을 시작했다. 누구나 후보자로 출마할 수 있다. 오프체인 사전 등록 및 온체인 등록 후, 아이콘 생태계 구성원의 투표를 거쳐 정식으로 선출된다.
투표로 선출되는 22명의 P-Rep은 블록생성 및 검증, 네트워크의 통화정책 및 수수료 운영 지침을 조정하는 결과로 경제적 인센티브를 획득할 수 있다. 투표에 참여하는 아이콘 생태계 구성원 또한 지분 위임 행위를 통해 네트워크 운영에 참여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아이콘은 P-Rep 선출을 시작으로 오픈소스 활동 및 네트워크 발전 기여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EEP(Ecosystem Expansion Project)', 다양한 디앱 서비스 유통 및 순위에 따른 경제적 보상을 지원하는 오픈마켓 형태의 'DBP(DApp Booster Program)'를 운영할 방침이다.

◇퍼블릭 네트워크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와 신원 확인 시스템 상반기 출시 예정

아이콘은 탈중앙화 거래소 및 신원확인시스템을 올해 상반기 출시할 계획이다. 탈중앙화 거래소(DEX, Decentralized Exchange)는 아이콘의 자체 암호화폐(ICX)와 IRC2(아이콘 메인넷 기반 토큰) 간 P2P 교환을 지원한다. 아이콘은 다양한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연결하고자 향후 이종 블록체인 간 탈중앙화 거래소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또한, 개인이 직접 자신의 주요 정보를 보관·관리하는 '데이터주권' 강화 추세에 맞춰 자체 퍼블릭 블록체인을 통해 탈중앙화 신원 확인 시스템(DID, Decentralized ID)을 출시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