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검찰, 사법농단 수사 숨고르기 끝…양승태 본격 소환

등록 2019.01.28 05: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5일 구속 후 첫 조사…주말엔 소환 없어

오늘부터 본격 소환…강도 높은 조사할듯

설 연휴에도 조사 진행…12일 전 마무리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지난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손을 뿌리치고 있다. 2019.01.26suncho21@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봉 기자 =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지난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손을 뿌리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혜원 기자 = 양승태(71·사법연수원 2기) 전 대법원장 시절 '사법농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주말 숨 고르기를 마치고 이번 주 양 전 대법원장을 본격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이르면 이날 양 전 대법원장을 구속 후 두 번째로 소환해 조사할 전망이다.

검찰은 양 전 대법원장이 구속된 다음날인 25일 소환 조사를 벌였다. 전직 대법원장 예우 등을 고려해 비공개 조사를 진행했으며, 양 전 대법원장은 통상 구속 피의자들이 입는 수용복 대신 정장을 착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전 대법원장은 검찰 조사에서 혐의를 부인하는 취지의 태도를 고수한 것으로 파악된다. 양 전 대법원장 측 변호인은 전날 "구속 전과 같은 자세로 임하고 있다"면서 "기억나는 대로 사실대로 답하고 있다"고 전했다.

검찰은 25일 오후 8시께 조사를 마쳤으며, 이후 서울구치소로 복귀한 양 전 대법원장은 주말에 가족 접견 등을 하며 시간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6일은 양 전 대법원장의 71번째 생일로, 구치소 식단에 따라 생일상으로 떡국을 먹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미역국은 배식 일정에 따라 전날 먹을 수 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주말을 이용해 그간 진행한 조사 내용 검토한 뒤, 이르면 오늘 양 전 대법원장을 다시 청사로 불러 조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언론 노출 등을 피하기 위해 비공개 소환할 가능성이 높다.

검찰은 법원행정처가 옛 통합진보당 의원 지위 확인 소송 2심 재판부 배당을 조작했다는 의혹과 함께 정치인 등 외부 인사들의 재판 청탁 및 양 전 대법원장의 개입 의혹 등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조사는 내주 예정된 설 연휴에도 쉼 없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 전 대법원장의 구속 수사 기한은 다음달 12일로, 검찰은 설 연휴가 지난 뒤 양 전 대법원장과 박병대(62·12기)·고영한(64·11기) 전 대법관 등 핵심 피의자들을 재판에 넘길 방침이다.

한편 '사법농단' 의혹에서 중간 책임자 역할을 했던 것으로 알려진 임종헌(59·16기) 전 법원행정처 차장은 오는 30일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 혐의 1차 공판을 앞두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