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울산 노동계·정치권, 광주형 일자리 협약 잇따라 규탄

등록 2019.01.31 15:04: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31일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을 규탄하고 있다. 2019.01.31. bbs@newsis.com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31일 민주노총 울산본부가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을 규탄하고 있다. 2019.01.31. [email protected]

【울산=뉴시스】안정섭 기자 = 현대자동차와 광주시가 31일  '광주형 일자리' 투자협약을 체결한 가운데 울산지역 노동계와 정치권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31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이 보장한 노동3권을 파괴하고 자동차산업을 위기로 내모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체결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에는 임단협 5년 유예조항이 있어 헌법이 보장한 노동3권에 위배된다"며 "인접한 한국GM 군산공장을 놔두고 새로운 완성차 공장을 건설하는 것은 자동차산업 전반에 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7일 울산을 방문해 대대적인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현대차 밀어주기에 나선 바 있다"며 "이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이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논리로 강행된 정경유착 임을 확인해 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울산 민주노총은 "오늘 운영위원회를 열어 광주형 일자리 반대 투쟁을 결의할 것"이라며 "다음달 민주노총 총력투쟁 지침에 광주형 일자리 저지투쟁까지 연계해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지키는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현대·기아차 노조는 이날 확대간부 전면파업에 나서 이날 오후 1시부터 광주시청 앞에서 금속노조와 함께 결의대회를 열고 광주형 일자리 협약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노조는 집회 이후 추가 투쟁계획을 논의하는 한편 업무상배임 혐의 등으로 회사 측에 법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광주형 일자리의 첫 모델인 현대자동차 광주 완성차공장 투자 협약식이 열리는 31일 광주시청사 앞에서 민주노총 광주본부가 사업 추진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9.01.31.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광주형 일자리의 첫 모델인 현대자동차 광주 완성차공장 투자 협약식이 열리는 31일 광주시청사 앞에서 민주노총 광주본부가 사업 추진에 반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2019.01.31. [email protected]

노동당 울산시당과 민주당 울산시당, 정의당 울산시당 등 지역 진보정당 3곳도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 정당은 "이미 자동차시장이 포화상태인데다 시설 과잉상황에서 광주형 일자리는 생산 공급과잉까지 유발할 것"이라며 "울산경제와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광주형 일자리 중단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자동차산업의 메카인 울산에 직격탄이 될 것"이라며 "시민들은 큰 일 났다고 아우성을 치고 있지만 송철호 울산시장의 목소리는 들리지 않고 있다. 송 시장은 지금이라도 광주에 가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