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EMP형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수익률 대장은 누구?

등록 2019.02.06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낮은 수수료·접근성로 주목받는 로보어드바이저 상품

미래에셋AI스마트베타EMP상품 두 자리 수익률 기록

EMP형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수익률 대장은 누구?


【서울=뉴시스】김제이 기자 = 최근 쉬운 접근성과 저렴한 수수료로 증권가에서도 로보어드바이저(로봇+어드바이저)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상장지수펀드 자문 포트폴리오(EMP)펀드를 중심으로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이 두 자릿수의 수익률을 기록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인공지능 자산관리 프로그램으로 사람이 아닌 로보어드바이저가 투자상담과 자산운용을 한다.

6일 금융투자정보 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EMP형 상품 중 지난 연말 대비 가장 높은 수익률은 낸 펀드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AI스마트베타EMP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이다. 최근 3개월간 수익률은 보면 A형이 11.56% C형이 11.44%를 나타냈다.

이 밖에도 대신자산운용의 '대신로보어드바이저자산배분증권자투자신탁 2[혼합-재간접형]ClassC-Pe'가 3.89%, '대신로보어드바이저자산배분증권자투자신탁 2[혼합-재간접형]ClassC-P2'가 3.88%, '대신로보어드바이저자산배분성과보수증권자투자신탁 1[혼합-재간접형]ClassC-e'가 3.88%, '대신로보어드바이저자산배분증권자투자신탁 2[혼합-재간접형]ClassC-P'도 3.88%, '대신로보어드바이저자산배분성과보수증권자투자신탁 1[혼합-재간접형]ClassC'는 3.87%를 기록했다.

대부분의 국내 EMP형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상품이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지만 저조하거나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 펀드도 있다.

키움자산운용의 '키움쿼터백글로벌EMP로보어드바이저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재간접형]C-W'은 같은 기간 1.26%, '키움쿼터백글로벌EMP로보어드바이저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재간접형]A1'은 1.13%, '키움쿼터백글로벌EMP로보어드바이저증권투자신탁[주식혼합-재간접형]C-W'은 1.00%의 수익률을 냈다고 집계됐다.

NH아문디자산운용의 'NH-Amundi디셈버글로벌로보어드바이저증권자투자신탁(H)[채권혼합-재간접형]ClassCi'(-0.64%), 'NH-Amundi디셈버글로벌로보어드바이저증권자투자신탁(UH)[채권혼합-재간접형]ClassCi'(-2.04%)는 같은 기간 손실률을 기록했다.

한편 최근 설정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AI스마트베타EMP증권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 종류 C-I와 F형은 올해 들어 8.20%의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다.

증권가에서는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상품도 나오는 등 디지털시대에 맞춰 혁신을 꾀하고 있다. 특히 간단한 상품가입과 낮은 수수료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소액투자자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불러올 것이라는 예상이다.

금융투자업계에 한 관계자는 "모바일 뱅킹에 익숙한 젊은 세대의 수요를 흡수할 수 있고 낮은 수수료와 비대면으로 재테크의 문턱을 낮춰 초보투자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춰줄 것이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