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5·18 폄훼' 한국당 3인 사과 없어…"유공자 명단 공개해야"

등록 2019.02.11 12:03:12수정 2019.02.11 12:08: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순례 "의심의 눈초리로 보는 분들 있지 않나"

김진태 "국민 혈세 들어갔으므로 알권리 있다"

이종명 측 "발언 철회나 해명 의사 아직 없어"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김진태 의원. 2019.02.10.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김진태 의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오제일 유자비 정윤아 기자 =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정치권 안팎에서 후폭풍이 거세게 일자 종전 태도에서 한발 물러서면서도 여전히 5·18 운동에 대한 불신을 숨기지 않았다.

5·18 유공자를 세금 축내는 괴물집단으로 매도한 김순례 의원은 11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유공자들에게 (지원금을) 다 드려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다만 명단이 공개돼서 의심의 눈초리로 보는 분들이 있잖느냐. 그것(허위 유공자)만 밝혀서 유공자들의 공을 다 세워드려야 한다"며 "(5·18 유공자에 대한 지원을) 전부 거부하는 건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정치권에서 윤리위 제소 등 징계 방안이 논의되는 것에 대해서는 "하라고 해라. 어떻게 하겠느냐"며 대수롭지 않은 반응을 보이면서도 공청회 발언을 철회할 의향에 대해서는 "(추이를 지켜) 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공청회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공동 주최한 김진태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심경을 밝혔다.

김 의원은 "작년에 여야 합의로 제정된 5·18진상규명법에 의하면 '북한군 개입여부'를 진상규명하도록 돼있다"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공청회를 둘러싼 시비를 일축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 2018.11.30.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이종명 자유한국당 의원. [email protected]


그는 "공청회 참석자들의 발언은 주관적인 것이고 향후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라며 "'진짜유공자' 분들에게 상처를 주려는 의도는 아니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고는 "다만 이번에 5·18 유공자 명단을 공개해야 한다. 국민 혈세가 들어갔으므로 우리는 알권리가 있다"면서 5·18 유공자 선정 경위에 여전히 의문을 제기했다.

폭동이 정치세력에 의해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는 취지로 발언한 이종명 의원은 여러 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의원실 관계자는 "(이 의원이) 오늘 외부 일정 중이라 통화가 어렵다"며 "의원님으로부터 공청회 발언을 철회하거나 해명하겠다는 의사는 아직까지 전달받은 게 없다"고 전했다.

앞서 한국당의 김진태 의원과 이종명·김순례 의원은 지난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5·18 진상 규명 대국민 공청회'를 공동 주최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 2019.02.08.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 [email protected]

이 의원은 보수 성향이 대다수인 공청회 참석자들에게 "5·18 사태는 10년, 20년 후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며 "과학적 사실을 근거로 한 게 아니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 폭동이 민주화운동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과학화된 사실을 근거로 북한군 개입 여부를 하나하나 밝혀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김순례 의원은 "종북좌파들이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이상한 괴물집단을 만들어 우리 세금을 축내고 있다"며 "5·18 역사를 뛰어넘지 못한다면 우파 자유 보수의 가치는 어디있겠는가. 우리가 진상을 반드시 규명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진태 의원은 공청회에 참석하지 않는 대신 영상메시지를 보내 "5·18 문제만큼은 우파가 결코 물러서면 안 된다"면서 "힘을 모아 투쟁해 나가자"며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반감을 나타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