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한국당은 우파가 아니라 막가파"…출당·제명 거듭 촉구(종합)

등록 2019.02.12 11:18: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영표 "공개 장소서 범죄적 망언 강력 처벌 법안 발의 추진"

한정애 "한국당, '북한군 개입설' 제외한 518특별법 다시 제출"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2.12.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지은 이재은 기자 =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폄훼'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12일 한국당을 향해 해당 의원들의 출당 조치를 거듭 촉구하는 등 맹공을 이어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5·18 망언에 대한 한국당의 태도가 전혀 변하지 않고 있다"며 전날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여야 4당의 징계안에 대해 "당내 문제이니 신경쓰지 말라"고 발언한 것을 언급했다.

그는 "(김 위원장은) 또 당내 여러가지 견해와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했다"며 "온 국민이 지탄하는데도 역사적 사실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있다는 안이한 인식에서 한 발짝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18에 대한 그런 어정쩡한 태도가 헌법과 국민을 우롱하는 범죄적 망언을 초래했다는 것을 한국당은 명심해야 한다"며 "한국당은 망언의원 출당 등 응분의 조치로 결자해지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이날 야3당과 함께 문제의 발언을 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는 것과 관련 "제소 이후에도 한국당이 납득할 만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우리 당은 야3당과 공조해 범국민적인 망언의원 퇴출운동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아울러 "5·18 역사 왜곡과 망언을 처벌하는 5·18 특별법 개정안을 여야 4당이 공동으로 다시 발의하겠다"며 "한국당 공청회처럼 공개된 장소에서 자행되는 범죄적 망언도 처벌 항목에 포함시켜 형법 등 일반 법률보다 더 강력히 처벌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정애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대한민국 제1야당 한국당의 본모습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며 "자유와 한국이라는 두 단어를 쓰고 있는데 아무 말이나 막해도 되는 자유를 갖고 있는 건지, 그래서 망언을 일삼고 있는 건지 궁금하다"고 일갈했다.

그는 특히 5·18 특별법 제정 당시 한국당의 요구로 '북한군 개입설'에 대한 진상조사를 실시하기로 하고, 그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음에도 한국당이 여전히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 수석부의장은 "일련의 과정을 보면 잘 짜여진 각본 같다는 느낌을 받는다"며 "짜여진 각본이 아니라면 한국당이 만들어낸 3명 의원을 출당시키고 진상조사위원 2명을 철회하며 한국당발 5·18 특별법을 다시 내라"고 요구했다.

신동근 원내부대표는 한국당을 향해 "당신들은 우파가 아니다. 그냥 후안무치한 반민주적인 막가파일 뿐"이라며 "이들은 한마디로 민주주의 부적응자일 뿐"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한국당은 알아서 이들을 빨리 제명시켜야 한다. 이런 망발은 단순한 실언보다는 끊임없는 극우세력의 지지를 받고자 하는 정치적 의도가 더 크다"며 "막가파 정치 행태를 퇴출하기 위해 범국민적 퇴출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윤준호 원내부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김병준 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신이상자 지만원을 정신감정해서 정신병원에 수감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논란이 야기될 것을 의식한 듯 곧바로 "이 표현은 철회하도록 하겠다"고 정정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