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트럼프-김정은 오늘 하노이 순차 입성…내일 역사적 회담

등록 2019.02.26 05: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정은 열차 오전에 도착, 트럼프 전용기 오후 도착

김정은 동당역에서 하노이로 차량 이용해 이동

트럼프 휴식 취한 뒤 27일 오전부터 공식일정 나서

오후 만남에서 트럼프-김정은 첫 만남 이뤄질 듯


【랑선(베트남)=뉴시스】고승민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25일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서 베트남 정부 및 공안 등 관계자들이 마지막 점검을 하고 있다. 2019.02.25. kkssmm99@newsis.com

【랑선(베트남)=뉴시스】고승민 기자 =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이틀 앞둔 25일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서 베트남 정부 및 공안 등 관계자들이 마지막 점검을 하고 있다. 2019.02.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27~28일)을 하루 앞둔 26일 베트남 하노이에 동반 입성한다.

베트남 외교부와 현지 소식통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먼저 하노이에 도착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오후에 도착한다.

지난 23일 오후 5시(현지시간) 평양을 출발한 김 위원장의 특별열차는 이날 오전 8시께 동당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어 김 위원장은 동당역에서 하노이까지 약 2시간 가량 차량을 타고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김 위원장의 특별열차가 세워질 동당역에는 전날부터 승강장 선로 위에 설치된 발판에 레드 카펫이 깔리고 양옆으로는 붉은 색 꽃이 장식되는 등 김 위원장을 맞을 준비로 분주했다. 또 김 위원장이 도착 후 차량을 타고 이동할 것으로 보이는 하노이 방면 도로도 정리됐다.

또 김 위원장의 방문이 임박하면서 막바지 맞이 준비와 함께 동당역의 경계도 한층 강화됐다. 베트남 당국에 의해 취재진은 역사 내로 진입이 완전히 금지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전용기는 26일 오후 8시30분(한국 기준 26일 오후 10시30분) 하노이 노이바이 국제공항에 도착한다. 이날 오후 늦게 도착하는 트럼프 대통령은 호텔에서 여장을 푼 뒤 27일부터 공식 일정에 나설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7일 오전 11시 주석궁에서 응우옌 푸 쫑 국가주석과 회담을 하고, 정오에는 정부 건물에서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회담을 한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오후 일정은 공식적으로 비어 있다.

【하노이(베트남)=뉴시스】 김지현 기자 = 25일 오후(현지시각) 북미 정상회담 기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숙소로 거론되는 베트남 하노이 JW메리어트 호텔 앞에서 경찰이 경비를 서고 있다. 2019.02.25.  amin2@newsis.com

【하노이(베트남)=뉴시스】 김지현 기자 = 25일 오후(현지시각) 북미 정상회담 기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숙소로 거론되는 베트남 하노이 JW메리어트 호텔 앞에서 경찰이 경비를 서고 있다. 2019.02.25. [email protected]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오전 일정을 모두 소화한 뒤 오후 늦게부터 김 위원장과의 회담 일정을 시작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북미 정상의 첫 만남은 베트남 정부가 마련하는 이날 만찬에서 이뤄질 거라는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공식회담은 둘째 날인 28일 오전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

양 정상은 둘째 날 열리는 공식회담에서 영변 핵시설 폐기를 비롯한 비핵화 조치와 이를 견인할 북미 연락사무소 개설, 종전선언 등 상응조치를 주고 받는 담판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이날 오전 하노이에 도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보다 앞서 현지시간 기준 24일 하노이로 향했다.  앞서 미 국무부는 성명을 내고 폼페이오 장관이 26~28일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해 2차 북미 정상회담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