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드론 촬영 정보가 中으로" 정부 관계자 'DJI 리스크' 언급

등록 2019.03.03 13:00:00수정 2019.03.03 20:24: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뉴시스DB

뉴시스DB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우리 정부기관들이 세계 최대의 드론 제조사인 중국 DJI사 제품을 띄워 촬영한 동영상이나 사진 자료가 이 회사 서버가 위치한 중국으로 유출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부 관계자는 3일 오전 뉴시스와 통화에서 “일부 국가 기관 중 중국의 드론제조업체인 DJI사의 제품을 사서 운용하는 곳들이 있다”면서 “하지만 (이들 기관들은) 동영상을 비롯한 촬영 데이터가 중국으로 가는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중국산 드론 사용에 따른 정보유출 리스크를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기관들이 중국산 드론 제품을 사용하는 배경에 대해 “가격과 성능 면에서 중국산을 대체할 만한 국산 제품이 아직까지는 거의 없기 때문일 것”이라며 “(이들은) 예를 들어 (보안상의 우려가 덜한) 농지 관리나, 단순 촬영만 하는 경우 중국 제품을 이용할 수 있다는 생각들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그는 “개인이 취미 생활 차원에서 촬영한 정보들이 외부에 노출되는 것과, 국가기관이 고유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촬영한 정보들이 중국내 서버에 저장되는 것은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DJI 드론을 활용해 촬영한 영상들은 100% 중국 서버에 저장된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의 발언은 우리나라도 '경제 논리'보다 '국가 안보'를 중시하는 이른바 디지털 냉전의 무풍지대가 더 이상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지난 2017년 부임후 중국 기업들의 기업 인수 시도 등을 ‘국가 안보에 위해가 된다’는 점을 명분으로 저지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지난해 중국 앤트파이낸셜의 미 송금회사 머니그램 인수 저지가 대표적 실례다.

그는 “미국 정부도  자국민들이 드론으로 촬영한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는 것을 보면서, 중국산 드론 사용이 안보에 위해요소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면서 “군이 이 회사(DJI) 제품을 구매하려는 것을 정부가 나서 막은 사례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드론 산업을 차세대 성장 동력 확보는 물론 국가 안보 차원에서 육성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민간 건설사들은 이미 드론을 날려 건물을 점검한다”며 “드론이 앞으로 풍력발전기의 터빈, 송전·배전선 등을 점검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드론이 주요 인프라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매개물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는 “정부기관들도 국내 드론 업체들이 성장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면서 “(다행히) 조금 비싸고 기술력이 떨어져도 국내 드론을 써야겠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내 드론업체들은 중국 DJI 기술력의 70~80%수준으로 드론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컨트롤러 기술 수준이 취약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컨트롤러, 모터, 제어기, GPS를 비롯해 이질적인 전자부품을 하나로 모아 최적화하는 기술도 DJI보다 뒤처진다는 평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