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초점]서울문화재단 '예술지원사업' 내우외환···왜?

등록 2019.04.03 10:10: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종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

김종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

【서울=뉴시스】 이재훈 기자 = 서울문화재단의 '2019년 예술지원사업'이 잡음을 일으키고 있다. 서울문화재단이 지난달 로 예정된 예술지원사업 중 연극 등 예술작품 지원 심의결과 발표를 연기한다고 3월20일 공지하면서 사달이 났다.

서울문화재단은 심의결과 발표를 미룬 이유로 크게 두 가지를 내세웠다. 재단조직 개편과 정기공모 통합이다.

서울문화재단은 올해 1월 조직을 개편했다. 기존의 창작지원팀과 장르별 창작공간이 함께 운영한 예술지원사업을 예술기획팀으로 통합했다. 또 지난해 3차례로 나눠 한 정기공모를 한 번으로 줄이면서 심의건수 자체가 늘었다.

직원들의 업무에 과부하가 걸릴 수밖에 없다. 김종휘 대표를 비롯한 서울문화재단 경영진이 안일하게 대처했다는 비판이 일 수밖에 없다.

 내부 직원의 불만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터져나오기도 했다. 이 직원은 "예술을 정책의 수단으로 삼아 동원했기 때문"이라고 작금의 사태를 분석했다.
 
서울문화재단은 항상 인력부족에 시달렸다. 전문가 수준의 직원들 덕분에 그나마 일을 할 수 있었다.공연계 관계자는 "재단의 조직 개편 이후 혼란이 상상 이상"이라면서 "기존 조직에 대한 배려가 더 있어야 했다"고 짚었다.

조직개편은 대표의 권한이다.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면 과정 자체에 딴죽을 걸 수는 없다. 결과적으로 재단에 이로울 수도 있다. 하지만 혼란은 예상 가능한 것이었다. 심의발표 이후에 조직개편을 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재단의 이러한 혼란으로 피해는 예술가들이 입게 됐다. 작품 기획, 제작비는 물론 생계까지 걱정해야 하는 예술가들에게 가물에 콩 나듯하는 예술지원사업은 한해를 좌우하는 초미의 관심사다. 
 
예술지원사업 심의결과 발표를 기점으로 올해 계획을 지난해 말 세울 수밖에 없다. 어느 기획자는 소셜 미디어에 "예술가의 보릿고개가 길어지고 있다. 4~6월 극장을 대관했던 팀들은 대관을 취소하고 있고, 극장들은 텅 빈 극장을 채워보려 긴급대관 공고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문화재단은 4월 초 심의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던 '청년예술지원사업'을 비롯한 예술지원사업 심의결과를 5월3일까지 내놓겠다고 했다.

그러나 결과가 나온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지는 않는다. 이번 사업을 종료해야하는 연말까지 예술작품지원, 최초예술지원, 청년예술단 등 사업의 각 플랫폼을 통해 뽑힌 작품들이 대관과 관객들을 놓고 경쟁하는 구도가 빚어질 수 있다.  

김 대표는 2일 오후 동숭아트센터에서 예술인들을 만나 예술지원사업의 종료일을 한달가량 늦추는 등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연극계 관계자는 "서울문화재단 경영진이 자신들의 영향력에 책임감을 더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애꿎은 직원들과 예술가들이 피해를 입는 일이 잦아질 것"이라고 짚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