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삼성 직무적성검사 'GSAT' 14일 실시...어떤 문제가 당락 가를까

등록 2019.04.12 09:11:43수정 2019.04.13 12:32: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국 5개 도시와 미국 2개 도시서 일괄적으로 실시

틀린 문제 감점처리...모르는 문제라도 찍지 말아야

뉴시스DB 2018.04.15.

뉴시스DB 2018.04.15.

【서울=뉴시스】 김종민 기자 = 삼성그룹 직무적성검사 GSAT(Global Samsung Aptitude Test)가 오는 14일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전국 5개 도시와 미국 뉴욕, 로스앤젤레스 등 미국 2개 도시에서 일괄적으로 실시된다.

지난해 하반기 GSAT 실시 직후 인터넷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 ‘토사구팽’이 오르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올해는 또 어떤 문제들이 당락을 가를지 기대가 모인다.

취업포털 인쿠르트는 12일 지난해 수험생들의 후기와 조언 등을 종합해 삼성그룹의 직무적성검사인 GSAT의 특징과 준비전략을 소개했다.

GSAT는 언어논리, 수리논리, 추리, 시각적 사고 4과목(작년 상반기부터 상식영역 제외)에 걸쳐 115분간 총 110문항이 출제된다. 시험장 입실은 한국 시각으로 오전 9시경까지, 시험은 12시 이전에 종료된다. 모든 문항은 객관식이며 정답률이 중요한 만큼 오답, 즉 틀린 문제는 감점처리 되므로 모르는 문제일지라도 찍지 말 것을 현장에서 공지한다.

지난해 수험생들의 GSAT 후기에 따르면 전체적인 난이도는 시중 문제집보다 쉬웠지만, 일부 과목에서 시간이 부족했다는 이야기가 많았다. 스킬 없이 우직하게 풀면 정답률은 높을지 몰라도 시간 부족 참사를 겪게 되는 만큼, '모르는 문제는 빨리 넘기는 것이 실력'이라고 입을 모았다.

기억에 남는 문제로는 ‘추리’영역 중 ‘논리추론’ 파트를 꼽은 구직자들이 많았다. 그 예로 “다음 중 토사구팽에 등장하는 동물은? (정답 : 토끼, 개)”, “다음 중 용호상박에 등장하는 동물은? (정답 : 호랑이, 용)” “당구풍월이라는 사자성어에 나오는 동물은? (정답 : 개)”가 대표적이다.

지난해 하반기 GSAT 실시 직후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토사구팽’이 오른 점에서 화제성을 입증했다. 특히 지난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 연속으로 출제된 문제도 등장했다. 박쥐, 펭귄, 도마뱀, 상어 중 포유류를 고르는 문제였는데 정답은 박지였는데 오답이 속출했다. 또 추리 영역 중 논리로 추론해 풀이해야 하는 문제들에서 많은 수험생이 배경지식 부족으로 풀이에 어려움을 겪은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삼성 직무적성검사 'GSAT' 14일 실시...어떤 문제가 당락 가를까

올해는 또 어떤 문제들이 당락을 가를지 기대가 모이는 가운데, 서미영 인크루트 대표는 “기업별 문제유형 파악으로 빠르게 풀이하는 스킬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문제를 실수 없이 읽어내는 연습으로 정답률을 높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다음 달부터 면접이 진행된다.

한편, 13일 실시되는 KT그룹의 경우 인성검사와 직무적성검사를 하루에 동시에 치른다. 직무적성검사의 경우 인문계와 이공계로 나뉘며 공통으로 지각정확, 언어추리, 응용수리, 판단력 영역을, 인문계는 실제업무와 단어연상, 이공계는 수추리와 도식추리 영역이 각각 별도로 출제된다.

같은 날 LG그룹도 필기시험을 치르는데, 상반기 신입 채용을 진행한 LG화학, LG디스플레이, 실리콘웍스, LG CNS, 지투알 등 5개 계열사가 해당한다. LG그룹의 인적성 검사의 경우 언어이해, 언어추리, 인문역량, 수리력, 도형추리, 도식적추리 등 6개 영역으로 이루어진 직무적성검사와 인성검사인 LG Way Fit Test로 구성되어있다. 직무적성검사는 140분 내 125문항을, 인성검사는 50분 내 342문항이 출제되어 온 만큼 짧은 시간 안에 정확하게 풀이해 내는 것이 관건이다.

20일에는 CJ그룹, 21일 포스코그룹, 27일 롯데그룹, 28일 금호아시아나그룹 순으로 필기전형이 진행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