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송철호 울산시장 "현대중공업 본사 울산 존속해야"

등록 2019.05.07 15:13: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노사 적극 중재,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속 지원단 구성

조선해양플랜트 전문인력 양성 재정지원 검토

사측 "현대중공업 재도약 견인 수주·고용·세수 증가로 지역 경제 활성화"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송철호 울산시장은 7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과 울산시의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2019.05.07. bbs@newsis.com.

【울산=뉴시스】배병수 기자 = 송철호 울산시장은 7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과 울산시의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2019.05.07.  [email protected].

【울산=뉴시스】조현철 박수지 기자 = 송철호 울산시장은 7일 "현대중공업 본사는 울산에 존속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송 시장은 이날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에 따른 지역경제 영향과 울산시 입장' 담화문을 발표하고 "현대중공업은 지난 46년간 울산에 본사를 두고 울산의 발전과 함께한 명실상부한 향토기업"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송 시장은 존속 이유로 "현대중공업이 울산에 터를 잡고 발전한 것은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의 통찰력과 도전 정신의 산물이며 지난 반세기 울산과 함께 성장해 왔기 때문에 한국조선해양이야 말로 현대중공업의 진정한 본사"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분권의 완성을 통한 국가 발전은 현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되새기면서 "한국조선해양 본사를 울산에 두는 것은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부합한다"고 했다.

송 시장은 현대중공업의 사회적 책임도 주문했다. 미미한 수준이라지만 현대중공업의 경영·설계·연구인력의 역외 유출은 지역경제 붕괴라는 시각이다.

그는 "연구인력의 이탈로 시가 그동안 ICT 융합 Indutsty 4.0 조선해양사업,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센터 등 조선해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울여 온 노력과 조선업황 회복 이후 재도약을 위해 추진 중인 스마트 선박, 친환경 선박 관련 1000억 원의 조선해양산업 고도화 전략 이행에도 심각한 차질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송 시장은 현대중공업을 붙잡기 위한 행·재정적 지원대책도 제시했다.

지금까지 노사와 관계기관 간 대화 부족으로 인한 갈등의 골이 깊어진 사례를 의식한 듯 물적 분할에 따른 노사갈등을 직접 중재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아울러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속 지원단을 꾸려 신속하고 원활한 업무추진을 돕기로 했다.

기업의 탈울산 한 요인으로 우수한 인재확보난을 감안, 지역대학과 협의해 조선해양플랜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재정지원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현대중공업이 소재한 동구청도 이날 입장문을 내어 "지역경제에 악영향이 우려된다"며 "현대중공업이 신설하는 지주회사(한국조선해양)가 동구에 남아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이와 관련 "사업장 이전 없이 기존 사업을 그대로 수행하므로 한국조선해양의 본사 위치를 두고 현대중공업의 본사 이전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했다.

회사 측은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그룹 조선사업의 투자와 엔지니어링 등을 담당하는 회사로서 서울에 본사를 두는 것이 R&D 인력 유치뿐 아니라 조선 계열사에 대한 전문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는데 효율적"이라면서 "특히 우수 연구개발(R&D) 인력 유치와 엔지니어링 역량 발전으로 기술 경쟁력을 한 단계 도약시킴으로써 현대중공업의 재도약을 이끌고 수주 및 고용, 세수 증가로 이어져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다"고 덧붙였다.

이 회사 노조는 물적 분할 후 존속법인인 한국조선해양이 본사를 서울에 두게 되므로 사실상 현대중공업의 본사가 서울로 이전하면서 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이 단순 생산공장으로 전락하는 등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기업결합 승인(6월) 후 대우조선해양까지 자회사로 두는 중간지주회사이다.

오는 30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물적 분할이 결의되면 6월 3일 한국조선해양 법인으로 분할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