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3기신도시 철회하라" 1·2기 주민 반발 확산…지역이기주의 비판도

등록 2019.05.13 18:02: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노후화·교통난에 집값 하락 불가피…대책 선행해야"

18일 2차 집회 예고…커뮤니티 통해 참여 독려

"집값 오를 땐 가만있더니"…지역이기주의 비판도

【고양=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정부가 고양시 창릉동과 부천시 대장동을 3기 신도시로 추가 선정했다.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을 발표, 3기 신도시는 고양시 창릉동(813만㎡·3만8000가구), 부천시 대장동(343만㎡·2만가구)으로 결정됐다. 사진은 7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창릉동 일대 모습. 2019.05.07. bjko@newsis.com

【고양=뉴시스】 고범준 기자 = 정부가 고양시 창릉동과 부천시 대장동을 3기 신도시로 추가 선정했다.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을 발표, 3기 신도시는 고양시 창릉동(813만㎡·3만8000가구), 부천시 대장동(343만㎡·2만가구)으로 결정됐다. 사진은 7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창릉동 일대 모습. 2019.05.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신정원 기자 = 고양 창릉·부천 대장지구를 끝으로 3기 신도시 퍼즐이 완성된 가운데 고양 일산과 파주 운정 등 1~2기 신도시 주민들이 "3기 신도시를 취소해 달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1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3기 신도시 지정을 철회해 달라는 일산·파주 지역 주민들 등의 국민청원이 줄을 잇고 있다. 국민청원 글은 정부가 고양창릉과 부천대장 지구를 3기 신도시로 발표한 이후부터 올라오고 있다.

가장 먼저 올라온 '3기신도시 고양지정, 일산신도시에 사망선고-대책을 요구합니다' 제하의 청원에는 이날 오후 5시 현재 1만5446명이 참여했다.

이 외에 '과잉주택공급+3기신도시 무분별한 공급투입 2기 검단신도시 해별방책 제시바랍니다''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 주변 3기 신도시 지정을 즉각 철회하고 배드타운 운정신도시의 근본대책을 세워주세요''일산서구 주민들이 교통에 고통받고 있습니다. 3호선 연장 조속히 추진하여 주세요''3기 신도시 지정 재검토를 요청합니다''3기 신도시 전수조사(를) 원합니다''2기 신도시 사업 완료 후 3기 신도시 사업 진행해 주세요' 등의 글이 올라와 있다.

청원 내용은 고양 창릉 3기신도시 지정으로 일산·파주가 배드타운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며 자족기능과 생활인프라 및 교통망 확충을 선행한 뒤 3기 신도시 사업을 추진해 달라는 것이 골자다.

특히 일산의 경우 30여년이 경과해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고 운정의 경우 이제 막 삽을 뜨려고 하는데 일산·파주보다 서울접근성이 좋은 고양 창릉에 신도시를 지정하면 집값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검단 역시 미분양관리지역으로 지정돼 있는데 부천대장 신도시에 대규모 주택이 공급되면 공급 과잉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한 청원자는 "수요가 많아 가격이 급등하고 불안정해지는 강남, 서울의 집값을 잡기 위해 3기 신도시를 발표했고 이것 자체는 나쁘지 않다"면서도 "다만 이로 인해 고통을 받을 수 있는 지역에 대한 대책을 먼저 수립하고 진행해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일산, 파주에 거주하는 많은 사람들이 3기 신도시로 인해 교통, 집값에 악영향을 받게 된다"며 "1기 신도시는 아파트가 상당히 노후돼 있고 교통이 불편해 집값 하락이 불가피해 고립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일산·파주 주민들의 조직적 반발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다.

일산신도시연합회는 지난 12일 파주 운정행복센터 앞에서 집회를 연데 이어 오는 18일 일산 호수공원에서 2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관련 기사나 주장 등을 퍼나르며 집회 참여를 독려하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반면 이들의 주장을 지역 이기주의로 바라보며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관련 기사 덧글에는 "집값이 떨어진다고 신도시를 짓지 말라고 하는 것이 말이 되느냐""지역이기주의의 극치""집값을 안정시키려고 만든 정책인데 집값이 하락한다고 시위를 하면 어쩌나""집은 투기 목적이 아니라 거주 목적""집값이 오를 땐 가만 있더니 떨어질 것 같으니까 반발하는 것" 등의 주장도 다수 달린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1·2기 신도시의 여건 등을 고려해 3기 신도시를 지정했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3기 신도시를 지정할 때 2기 신도시 등 (주택시장 침체 우려 등) 주변 지역에 대한 영향도 충분히 검토했다"며 "광역교통대책 등을 통해 3기 신도시뿐 아니라 기존 신도시와 인근 주민의 교통 여건 등이 개선되는 방향으로 검토했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