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천안, 제2 NFC 1순위 확정···10개 조건 고루 충족(종합)

등록 2019.05.16 11:54:3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주변 유해시설, 미세먼지까지 검토

최장 60일간 우선 협상

불발 시 차순위 도시에게 협상권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대한축구협회 조현재 NFC부지선정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축구 종합센터 부지선정 결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조 위원장은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부지 우선협상자 대상자로 1순위 천안시, 2순위 상주시, 3순위 경주시로 결정되었다고 발표했다. 2019.05.16.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대한축구협회 조현재 NFC부지선정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축구 종합센터 부지선정 결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날 조 위원장은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부지 우선협상자 대상자로 1순위 천안시, 2순위 상주시, 3순위 경주시로 결정되었다고 발표했다. 2019.05.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대한축구협회(KFA)가 충남 천안시를 대한민국축구종합센터 부지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했다. 토지 여건과 지자체의 지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16일 조현재 대한민국축구종합센터 부지선정위원회장은 우선협상대상 1순위로 천안시를 선정, 협상에 들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2순위 상주시, 3순위는 경주시다.

축구종합센터는 33만㎡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예산은 1500억원에 이르고 소규모 경기장과 천연잔디 10면, 인조잔디 2면, 풋살구장 4면 및 숙박, 수영시설과 스포츠과학센터, 식당, 휴게실, 사무동 등이 들어선다.

2018년 3월 축구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 추진위원회를 구성, 4월 기본계획 용역 입찰을 했다. 넉 달 뒤인 8월 건립 기본계획이 완성됐다. 9월에는 문화체육관광부에 건립 기본계획이 보고됐다.

 유치 신청 접수는 지난해 10월 시작됐다. 당시 총 24개 지자체가 제안서를 제출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KFA는 서류심사를 통해 12개 도시를 가려낸 다음 운영주체의 역량, 지원계획의 적합성, 부지의 적정성 등을 고려해 다시 8개 도시로 압축했고 이날 천안시가 최종 우선협상도시 1순위가 됐다.
【천안=뉴시스】이종익 기자 = 충남 천안시는 11일 오전 천안박물관에서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유치에 시민 의지를 하나로 결집하는 '범시민 다짐 결의대회'를 열었다. 2019.03.11.  photo@newsis.com

【천안=뉴시스】이종익 기자 = 충남 천안시는 11일 오전 천안박물관에서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유치에 시민 의지를 하나로 결집하는 '범시민 다짐 결의대회'를 열었다.  2019.03.11. [email protected]

조현재 위원장을 비롯해, 조병득 KFA 부회장, 홍명보 전무이사, 유대우 미래전략기획단장, 김정남 전 부회장, 허정무 한국프로축구연맹 부총재, 권은동 강원도축구협회장, 양재완 김사엽 한국체육대학교 교수, 전호문 목표대 교수, 유지곤 KISS 박사, 장윤규 국민대 교수 등 부지선정 심사위원 12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부지선정 입찰 과정에 모두 참여, 각 도시를 채점했다.

조 위원장은 "파주 NFC에서 약 3만평(약 9만9174㎡) 정도를 운영해 왔지만, 대한민국 축구계의 세대별 대표팀이나 심판진을 소화하기에는 규모나 시설이 부족했다"면서 "미래지향적이고 한국 축구의 백년대계를 생각하는 상황에서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존의 파주 NFC는 2024년 1월까지 무상 임대 사용이 가능하다. 그때까지 '제2의 NFC'를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가장 중점적으로 본 부분은 토지 여건과 접근성이다. 조 위원장은 "지자체 여건이나 현황과 함께 10만평 토지 인허가 절차가 쉬운지, 전국에서 교통적으로 봤을 때의 접근성 등을 파악했다. 토지 가격이나 지자체 지원 등도 마찬가지다. 부지가 가지고 있는 우월성, 토지 가격이나 미래 가치 등도 봤다"고 전했다.

"미세먼지나 추위, 주변에 고압전선이나 군부대 등 유해시설이 있는지도 봤다"면서 "10개의 기준 채점표가 있는데 천안은 골고루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했다. "타 도시들과 경합이 치열했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지원금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천안시가 토지를 매매 방식으로 하기로 했다. 그 과정에서 시비, 도비, 국비 등 재정적인 자원들을 사용해 부담을 줄여주기로 약속했다"고 전했다.

당초 대지 선정 발표일은 13일이었다. 이날로 연기한 이유에 대해서는 "돌다리도 두들겨 보는 심정이었다"면서 "적법성 등을 다시 한번 검토하는 차원에서 시간을 2~3일 더 얻었다"고 답했다.

일부 지자체가 1500억원 전액을 지원하겠다고 나서는 등 과열 양상에 대해서는 "지역 발전과 축구 발전에 함께 하려는 의지 정도로 파악했다"면서 "상급 지자체의 관련법들을 전부 검토하고 나서야 결정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날 선정된 세 도시 가운데 1순위인 천안시와 30일 간 협상에 돌입한다. 이 협상에서 지자체의 방향성과 조건을 바탕으로 계약을 논의한다. 공증 절차 등도 이뤄진다.

30일 동안 합의를 도출하지 못할 경우 30일 더 연장할 수 있다. 최장 60일 안에 합의를 못하면 차순위 도시로 협상권이 넘어간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