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미 정상 통화 내용 강효상에 유출자 색출…靑 "경위 파악 중"

등록 2019.05.22 23:10: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강효상 한국당 의원 공개…내부 유출로 가닥 '합동 조사'

강 의원 기자회견 전후 고교 후배 K씨와 통화 확인 보도

외교부 "비밀 유출 사항 조사 중…확인해 줄 내용은 없어"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는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19.03.14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는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19.03.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수윤 김태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5월 일본 방문 후 잠깐 들르는 방식을 고려하겠다고 답했다는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주장과 관련해 정부 당국이 유출자 색출 작업을 벌여왔던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한미 정상간 구체적인 통화 내용은 외교 기밀에 해당하는 것으로 관련 내용이 외부로 유출된 것은 사안이 심각한 것으로 판단, 재발 방지 차원에서 유출자에 대한 처벌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이 합동조사를 통해 유출자를 특정했다는 구체적인 정황 보도가 나오자 외교부와 청와대에서는 곤혹스러운 분위기가 감지 된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출입기자단 문자메시지를 통해 "오늘 모 방송에서 보도된 비밀 유출 관련한 사항은 조사 중에 있다"면서 "현재로서는 확인해 줄 수 있는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한 언론은 문 대통령이 지난 7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 통화에서 5월 하순 방일 직후 한국을 방문해 달라고 요청했다는 강 의원의 주장 직후 청와대와 외교부에서 유출자 색출 작업에 나섰고, 내부 감찰 결과 특정 인물의 소행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이날 보도했다.

청와대와 외교부가 합동 감찰을 벌인 결과 주미 한국대사관에 근무하고 있는 외교부 소속 K씨가 강 의원의 기자회견 전후로 직접 통화한 사실을 근거로 K씨를 유출자로 지목했다는 게 해당 보도의 취지다.

K씨는 강 의원의 대구 대건고등학교 후배로 현재 주미 한국 대사관에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9일 브리핑을 열어 "강 의원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형식·내용·기간 등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확정된 바 없다"고 정면 부인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청와대 본관. 2019.05.22.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청와대 본관. 2019.05.22.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무책임 할 뿐만 아니라 외교관례에도 어긋나는 근거 없는 주장에 대해 강 의원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청와대와 외교부의 기존 입장과 배치되는 조사 결과가 나오자 적지 않게 당황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공직감찰반을 통해 외교부와 합동 조사를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보도 관련해서 자세한 경위를 파악 중에 있다"고 말했다.

앞서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확인 드리기가 어렵다"고만 했었다.

강 의원은 지난 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 정부 소식통과 국내·외 외교소식통의 정보를 종합한 결과라며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에서 5월 일본 방문 직후 한국 방문을 요청했지만 즉답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국민들이 원하고 있고, 대북 메시지 차원에서도 필요하다는 취지로 설득했다는 게 강 의원의 주장이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