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부시 "노무현, 자기 목소리 용기있게 낸 강력한 지도자"

등록 2019.05.23 15:03: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봉하마을 '노무현 서거 10주기 추도식'서 추도사

추도식 전 직접 그린 노무현 초상화 유족에 선물

"인권 관한 그분 비전, 국경 넘어 北에도 전달되길"

"美, 모두의 기본권·자유 보장되는 통일 한국 지지"

"노 전 대통령 기리는 자리에 함께 해 진심 영광"

【김해=뉴시스】전신 기자 = 권양숙 여사가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서 부시 전 미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2019.5.23.  photo1006@newsis.com

【김해=뉴시스】전신 기자 = 권양숙 여사가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서 부시 전 미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2019.5.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은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와 관련해 "한국의 인권에 대한 그분의 비전이 국경을 넘어 북(北)에까지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서 추도사를 통해 "저는 노 전 대통령을 그릴 때 인권에 헌신한 노 전 대통령을 생각했고 친절하고 따뜻한 노 전 대통령을 생각했다. 그리고 모든 국민의 기본권을 존중하신 분을 그렸다"며 이같이 밝혔다.

부시 전 대통령은 "미국은 모든 한국인이 평화롭게 거주하고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되며 민주주의가 확산되고 모두를 위한 기본권과 자유가 보장되는 통일 한국의 꿈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퇴임 후 화가로 변신한 부시 전 대통령은 추도식에 앞서 권양숙 여사 등과 환담한 자리에서 자신이 직접 그린 노 전 대통령의 초상화를 선물했다. 2001년부터 2009년까지 재임한 부시 전 대통령은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재임한 노 전 대통령과 재임 기간이 5년 겹친다.

그는 "저는 또 자신의 목소리를 용기있게 내는 강력한 지도자의 모습을 그렸다"며 "그 목소리의 대상은 미국의 대통령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 어느 지도자와 마찬가지로 노 전 대통령은 국익을 향해서라면 모든 일도 마다하지 않고 목소리를 냈다"고 회고했다.

【김해=뉴시스】차용현 기자 =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故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를 하고 있다. 2019.05.23.  photo@newsis.com

【김해=뉴시스】차용현 기자 = 조지 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이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故 노무현 대통령 10주기 추모식에 참석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에 참배를 하고 있다. 2019.05.23. [email protected]

이어 "저희는 물론 의견의 차이는 갖고 있었지만 그러한 차이점들은 한미동맹에 대한 중요성과 한미간에 공유된 가치보다 우선하는 차이는 아니었다"며 "저희는 그 동맹을 공고히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다"고 언급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이라크 파병 결정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타결 등 노 전 대통령의 임기 중 성과도 높이 평가했다.

그는 "노 전 대통령 임기중 대한민국은 테러와의 전쟁에 참여해 준 주요한 동맹국이었다. 미국은 이라크 자유전쟁 수호에 대한민국의 기여를 잊지 않을 것"이라며 "저희는 기념비적인 새로운 FTA를 협상하고 체결했습니다. 오늘날 양국은 세계 최대 무역 교역국으로서 서로를 의지하고 있고 이 FTA로 인해 양국 경제는 크게 도움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또 "양국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대한민국을 비자면제 프로그램에 포함시키기도 했다"며 "그리고 한국의 국제무대에서의 중요한 위상을 인정하기 위한 결정으로 저희는 한국을 G20(주요20개국) 국가에 포함시켰다"고 전했다.

【김해=뉴시스】전신 기자 = 부시 전 미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추도사하고 있다. 2019.5.23.  photo1006@newsis.com

【김해=뉴시스】전신 기자 = 부시 전 미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 추도식에 추도사하고 있다. 2019.5.23. [email protected]

부시 전 대통령은 아울러 "저는 노 전 대통령을 그릴 때 아주 겸손한 한 분을 그렸다. 그분의 훌륭한 성과와 업적에도 불구하고 노 전 대통령에게 가장 중요했던 것은 그의 가치, 가족, 국가, 그리고 공동체였다"고 고인을 기렸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은 생을 떠날 때 작은 비석만 세우라고 쓰셨다. 그럼에도 불굴하고 여러분이 더욱 더 소중한 경의의 마음을 갖고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것에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그리고 이 엄숙한 10주기에 저는 노 전 대통령을 기리는 이 자리에 함께 하게 돼 진심으로 영광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