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보수 진영서도 강효상 비판 줄이어…"범죄행위" "국기문란"

등록 2019.05.25 09: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MB정부 외교안보수석 지낸 천영우 "출당해야"

오신환 "중대한 국기문란…사실상 간첩행위"

윤상현 "당파적 이익에 국익 해치는 무책임 행동"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공무원 휴대폰 사찰 관련)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자세히 공개해 논란이 됐던 강효상 의원(왼쪽)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2019.05.23.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공무원 휴대폰 사찰 관련)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자세히 공개해 논란이 된 강효상 의원(왼쪽) 관련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2019.05.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 =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의 '한미 정상 간 통화' 기밀 유출 논란과 관련해 보수진영 일각에서도 비판론이 대두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지낸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은 24일 "강효상 의원의 한미정상통화 내용 공개는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을 상종하지 말아야 할 국가로 만드는 행위로서 국민의 알권리와 공익의 이름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고 비판하며 당 차원의 출당을 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천 이사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외교기밀도 제대로 지킬수 없는 나라는 문명국이 될 수 없다"며 "정상간 통화내용이나 외교교섭의 비밀도 지킬수 없는 나라는 주권국가로서 국제적 신뢰를 얻을 수 없고 민감한 정보를 공유받는 것도 불가능해진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 내용이 정부를 공격하는데 정치적으로 아무리 유리한 것이라 하더라도 외교기밀을 폭로하는 것은 더 큰 국익을 해치는 범죄행위"라며 "한국당이 강효상 의원의 폭로를 두둔한다면 공당으로서의 자격을 의심받을 큰 실수를 범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천 이사장은 "이런 문제는 진영논리나 당리당략의 차원이 아니라 초당적 국익의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강 의원이 문재인 정부를 공격할 소재를 제공하는 데 아무리 큰 공을 세웠어도 차기 집권을 꿈꾸는 책임있는 정당이라면 출당을 선택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임시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현직 외교관이 국가 기밀을 외부에 유출한 것은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중대한 국기문란 행위가 아닐 수 없다"며 "한미 간 정상 간에 오고간 내용은 국가 안보에 직결되는 사안으로 이것을 외부에 유출한다는 것은 사실상 간첩행위와 다를 바 없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외교안보 문제만큼은 당리당략을 떠나 국익을 최우선의 가치로 판단하는 것이 옳다"며 "현직 외교관이 국가기밀을 외부에 유출한 것은 심각한 국익훼손으로 철저한 진상을 조사해서 관련자 전원에게 응당한 책임을 엄중히 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지낸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한반도미래포럼에서 김현호 뉴시스 상임고문과 북미정상회담과 남북관계에 대해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8.06.19.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을 지낸 천영우 한반도미래포럼 이사장. 2018.06.19.  [email protected]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윤상현 한국당 의원은 23일 페이스북에 "국민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정치의 최우선 가치는 국익"이라며 "당파적 이익 때문에 국익을 해치는 일을 해서는 결코 안 된다"고 했다.

윤 의원은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한 외교기밀 누설 사태를 대한민국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으로서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다"며 "어느 때보다 한미 관계를 조심스럽게 다뤄야 할 민감한 시기에 국익을 해치는 무책임한 행동을 했다"고 강 의원이 같은 당 소속임에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반면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24일 페이스북에 "같은 당 동료의원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국익 운운하며 비난하는 행태는 정상적이지 않다"며 "은닉이 국익이라면 국민들에게 실상을 알리는 폭로는 더 큰 국익"이라며 강 의원을 옹호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