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부, 北접경지역 방역강화…생석회 도포·울타리 설치

등록 2019.06.01 18:37: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농가·진입로·도축장 집중 소독…통제초소 확대 운영

육로검역 강화…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 검역관 증원

접경지역 353 농가 혈액채취해 ASF 발생 여부 점검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것으로 공식 확인된 가운데 3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상황실에서 이재욱 차관 주재로 긴급 상황점검 회의가 열리고 있다. 2019.05.31.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북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것으로 공식 확인된 가운데 3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상황실에서 이재욱 차관 주재로 긴급 상황점검 회의가 열리고 있다. 2019.05.31.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장서우 기자 = 감염 시 치사율이 100%에 이르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African Swine Fever)이 북한에서 발생하면서 정부가 접경 지역 현장에 방역 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31일 접경 지역 방역 강화 방안을 발표한 후 각 시·군과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시·도 동물위생시험소, 농협 등이 즉시 방역 활동에 나섰다고 1일 밝혔다.

앞서 정부는 강화·옹진·김포·파주·연천·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등 북한 접경 지역 10개 시·군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위기 경보 '심각' 단계에 준하는 긴급 방역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심각 단계는 국내에서 실제 질병이 발생했을 때 발령하는 조치다. 북·중 접경지역에서 발생했지만, 남쪽으로의 전파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엄중히 대응하겠다는 차원이다.

농협 공동방제단과 각 지방자치단체는 소독 차량 40대를 활용해 농가와 농가 진입로를 집중 소독 중이다. 농협은 접경 지역 축협 5개소를 통해 생석회를 농가당 5포씩 공급하고 진입로에 도포했다. 정부에 따르면 약 70% 이상의 농가가 소독을 완료했다. 도축장 역시 자체 청소 후 고압분무기 등을 이용한 내부 소독과 출입 차량 소독, 방제 차량을 통한 외부 소독을 실시했다.

가축 사료, 분뇨 차량 등 축산 관련 차량 소독을 강화하기 위해 거점소독시설을 확대 운영한다. 현재 2개소인 거점소독시설은 오는 6일까지 10개로 늘어날 예정이다. 거점소독시설에선 축산 차량의 바퀴와 측면에 부착된 유기물을 완전히 제거하고 소독을 실시한다.

주요 도로의 통제초소 역시 같은 기간 2개소에서 9개로 늘릴 방침이다. 농장 입구 등에 설치돼 진·출입 차량과 사람 등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고 소독필증 소지 여부 등을 확인하게 된다.

남북 육로 국경 검역도 강화한다. 하루 약 19명, 차량 9대가 출입하는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 동·식물검역관 각 1명씩 2명이 배치된다. 방북 인원을 대상으로 국경 검역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차량 소독도 진행한다.

오는 7일까지 방역본부와 동물위생시험소 직원 약 40명이 접경 지역에 위치한 전체 353개 양돈 농가를 방문해 농가당 돼지 8마리의 시료(혈액 1~2㎖)를 채취해 ASF 발생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정부는 총 100명의 전담관을 농가 별로 지정해 담당 농가를 방문, ASF 의심 증상 여부와 농가 소독 여부를 확인하고 발생 시 신고 요령을 교육하도록 했다. 또 울타리 시설이 노후화되진 않았는지 점검하고, 울타리를 설치하지 않은 농가에는 조기 설치를 안내한다.

방역본부 소속 전화예찰팀은 주말 포함 매일 1회씩 담당 농가와 통화해 ASF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전화예찰팀은 경기도에 17명, 강원도 14명 규모로 배치돼 있다.

앞서 농식품부는 지난 30일 늦은 밤 북한이 ASF 발생 사실을 돼지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 공식 보고했다고 밝혔다. OIE 보고에 따르면 ASF는 지난 23일 압록강 인접 지역인 자강도 우시군 소재 북상협동농장에서 신고돼 이틀 후인 25일 확진됐다. 정부는 이 농장이 중국 요녕성(랴오닝성) 인근에 위치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농장 내 사육 중인 돼지 99마리 중 77마리가 ASF로 인해 폐사했고 22마리는 살처분됐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