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질문 마세요"…법무장관 '문답패싱' 기자브리핑 논란

등록 2019.06.12 16:17: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상기 장관, 과거사위 관련 브리핑 계획

뒤늦게 질의응답 없이 일방 발표 통보해

출입기자단 항의…나홀로 입장발표 강행

【과천=뉴시스】최동준 기자 =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12일 경기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검찰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 활동 종료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날 박 장관의 브리핑은 발표만하고 질문을 받지 않는다고 해, 출입기자들이 참석치 않아 자리가 비어 있다. 2019.06.12. photo@newsis.com

【과천=뉴시스】최동준 기자 =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12일 경기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검찰과거사위원회 진상조사 활동 종료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날 박 장관의 브리핑은 발표만하고 질문을 받지 않는다고 해, 출입기자들이 참석치 않아 자리가 비어 있다. 2019.06.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진아 기자 =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12일 검찰과거사위원회 관련 기자브리핑을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질의응답 없이 미리 준비한 자료만 읽는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키로 일방 결정해 논란이 생기고 있다. 이날 브리핑은 출입기자들 반발로 결국 무산됐다.

당초 박 장관은 이날 오후 2시30분 법무부 정부과천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과거사위의 진상조사 활동 종료 관련 입장을 밝힐 계획이었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지난 2017년 12월 발족해 1년6개월여간 활동을 한 과거사위 조사결과와 권고 등에 대한 성과와 한계를 짚고 대책안 등을 밝힐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법무부가 브리핑을 한시간여 앞두고 뒤늦게 장관 질의응답을 갖지 않겠다고 출입기자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출입기자단은 법무부의 이 같은 일방적인 통보에 반발하며 '브리핑 보이콧'을 결정했다. 기자단 항의에 법무부 대변인은 자신이 대신 질의응답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기자단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박 장관은 이날 기자들 없이 비어있는 회의실에서 홀로 브리핑을 강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사위 활동은 종료됐지만 논란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박 장관의 공식 입장을 들을 수 있는 자리였다는 점에서 이날 행사는 큰 주목을 받았다.

법무부는 장관이 질의응답을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브리핑 자료에 충분한 내용이 담겨 있으며 대변인을 통해 공식적으로 현장에서 질의응답하는 것이 부족하지 않고 적절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앞서 과거 검찰권 남용 의혹 등을 조사한 과거사위와 산하 진상조사단은 지난달 31일 활동을 마쳤지만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진상조사 결과를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으며 수사권고 등 관련 대상자나 과거 수사팀으로부터 거센 반발을 받고 있다.

과거사위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사건 관련 건설업자 윤중천씨와 검찰 고위 간부들의 유착이 의심된다며 수사촉구를 했고, 그 대상자로 지목된 한상대 전 검찰총장과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 등으로부터 각 소송과 고소 등을 당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권고를 했다가 무혐의 처분된 곽상도 전 민정수석(현 자유한국당 의원)도 고소를 예고한 상태다.

또 남산 3억원 의혹 관련 이상득 전 의원 등에 대한 수사권고도 이뤄졌지만 검찰은 수사결과 수령자 등을 밝힐 수 없었다고 결론냈다. 이를 두고 과거사위가 무리한 권고를 했다는 의견과 수사 의지가 없었다는 의견도 충돌했다.

활동 기간 연장을 두고 과거사위와 조사단 사이의 불협화음도 있었다. 고 장자연씨 관련 사건의 경우에는 수사 권고 의견 개진을 두고 조사단 내부에서도 외부위원과 파견 검사 사이 마찰이 외부로 드러나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