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정치일반

文,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세계 4대 제조 강국으로 진입"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등록 2019-06-19 15:44:10
지난해 12월, 제조업 부흥 전략 마련 지시…"비장한 각오로"
"2030년, 제조강국 진입"…제조업 혁신 등 4대 추진전략 제시
이후 제조혁신 현장 방문…스마트공장 구축 '동양피스톤' 방문
associate_pic
【안산=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경기 안산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 에 개인맞춤형 화장품 스마트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있다. 2019.06.19.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홍지은 기자 = 북유럽 순방 이후 첫 공식일정으로 경기 안산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2030년까지 우리나라를 세계 4대 제조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오후 경기도 안산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비전 선포식에서 문 대통령은 이러한 비전과 함께 신산업 육성을 골자로 하는 4대 추진 전략을 토대로 제조업에 대한 지원 확대 의지를 보였다.

이번 비전 선포식은 혁신을 선도하는 제조업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의 산업정책과 경제정책의 기본은 경제의 근간인 제조업을 살리는 것이라는 게 대통령의 인식이다. 제조업을 부흥시켜 경제 활력을 다시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뜻도 담겨 있다.

지난해 12월 18일 산업통상자원부 업무 보고 당시 문 대통령이 제조업 부흥 전략을 마련하라는 지시를 내렸고, 이후 6개월 만에 4대 추진 전략이 완성됐다. 당시 문 대통령은 "비장한 각오로 제조업 부흥을 위한 제조업의 르네상스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associate_pic
【안산=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경기 안산시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2019.06.19.  pak7130@newsis.com
이에 따라 정부는 제조업 혁신을 속도감 있게 혁신하고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과 전략'을 수립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2030년 세계 4대 제조 강국 진입 비전과 함께 ▲제조업 고부가가치 산업구조 전환 ▲일류기업 수 2배 확대 ▲신산업·신상품 비중 2배 확대 등의 목표도 같이 제시했다.

구체적인 4대 추진 전략으로 ▲제조업 혁신 ▲신산업 육성 및 기존산업 고부가가치화 ▲산업생태계 전반 혁신 중심의 전환 ▲투자와 혁신 파격 지원 등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제조업 혁신을 강력하게 추진하고, 국적에 관계없이 국내 투자에 대해 세제 등을 과감히 지원하며, 중소·중견기업이 계약서만으로 무역금융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제조업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유망 기업인 세계 일류기업의 패널 토크 순서도 이어졌다. 세계 일류기업들의 도전과 혁신 사례 등이 공유됐다.

산업부 장관의 사회로 테크로스(조선기자재), 휴비스(섬유), 고영테크놀러지(반도체장비), 한국콜마(화장품), 포스코강판(철강) 대표가 세계 일류기업의 제조 혁신사례를 소개했다.

associate_pic
【안산=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경기 안산시 단원구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스마트제조 데모공장을 사전 방문해 디지털 트윈 운영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19.06.19.   pak7130@newsis.com
비전 선포식 종료 후 문 대통령은 제조혁신의 실제 현장인 '동양피스톤' 업체를 방문했다. 

동양피스톤은 세계 4위의 자동차 피스톤 제조기업으로 자동차 엔진용 부품을 만드는 기업이다. 스마트공장 대표기업으로 설계부터 생산까지 모든 공정을 자체 제작 설비로 한다. 스마트 공장 구축 등 자동화 수준이 높아 원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로 평가된다.

문 대통령은 이 곳에서 제조업 혁신사례를 현장에서 직접 보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한편 행사에 앞서 문 대통령은 스마트 제조혁신센터의 스마트 데모공장을 방문했다. 스마트 제조 핵심기술 시연 및 설명을 들었다.


rediu@newsis.com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

정치 핫 뉴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