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 "北 어선, 해경에서 최초 보고 받아…메뉴얼 따라 조치"

등록 2019.06.20 19:30: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조선일보 '北 선박 은폐 의혹' 보도 부인…"전혀 틀린 말, 유감"

"해경 발표 몰랐다는 軍, 발표 내용 아닌 '발표한 사실' 몰랐단 뜻"

"'삼척항 인근' 표현, 해경 발표를 군 용어로 바꿔 표현한 것"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고민정 대변인이 17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제청건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9.06.17.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고민정 대변인의 모습. (사진=뉴시스DB). 2019.06.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홍지은 기자 = 청와대는 20일 북한 소형어선(목선) 남하 과정에 대한 국방부의 거짓 해명 의혹 보도와 관련해 사실 관계가 다르다고 반박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해양경찰청의 상황보고서를 토대로 국방부가 거짓 해명을 하고 있다는 취지의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해경에서 최초에 발표를 했고, 공유를 했던 상황이 있음에도 '마치 있던 사실을 숨겼다가 발표를 한 것이 아니냐', '후에 발표한 것이 아니냐'고 얘기하는 것은 전혀 틀린 말"이라며 "이렇게 표현한 것에 대해서 유감을 나타낸다"고 밝혔다.

앞서 조선일보는 이날 "해양경찰청이 지난 15일 아침 북한 목선(木船)이 군·경의 경계망을 뚫고 동해 삼척항 안에 들어와 부두에 정박한 채 발견됐다는 신고를 접수한 직후 곧바로 그 내용을 합참·해군작전사령부 지휘통제실과 청와대 국정상황실 등에 전파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해경 보고서 내용으로 볼 때 군 당국이 17일 실시한 브리핑에서 '해경 발표를 몰랐다'고 언급한 것, 북한 선박의 최초 발견 지점에 대한 국방부의 표현도 해경보고서와 다르다는 게 조선일보 보도 내용의 핵심이다.

고 대변인은 "보도에 보면 '해경 발표를 미처 알지 못했다'라는 국방부의 말이 나온다"며 "그런데 제가 알아본 결과, (국방부에서는) '해경에서 발표가 이미 있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한다"고 사실 관계를 바로 잡았다.

또 국방부 발표에서 선박의 최초 발견 지점을 '삼척항 인근'이라는 표현이 잘못됐다는 주장에 고 대변인은 "'삼척항 인근'이라는 표현을 썼다고 해서 말을 바꿨다고 보는 것은 틀린 말"이라며 "항(港)은, 보통 방파제, 부두 모든 것들을 포함하는 말이고, '인근'이라는 표현은 군에서 주로 많이 쓰는 용어"라고 말했다.

이어 "이미 사고 당일인 15일에 해경에서는 '삼척항'이라고 보도자료를 냈기 때문에, 국방부에서는 본인들이 통상 쓰는 언어인 '삼척항 인근'이라는 표현으로 말한 것이지, 내용을 바꾸거나 축소하려 했거나 한 것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그러면 청와대는 무엇을 했는가라는 질문이 있다"며 "(청와대는) 최초 해경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여러 정보를 취합해 매뉴얼에 따라서 해경이 보도자료 내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으로부터 선박 및 인원 내려올 경우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한다 신변 보호를 위해서다"라며 "하지만 오보 또는 사전 언론노출로 공개가 필요할 경우 관계부처와 협의 후 사실관계를 간략하게 설명을 하라고 대응매뉴얼에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매뉴얼에 따라서 보도자료와 브리핑이 이뤄졌다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