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김순구 감평사협회장 "표준-개별 가격차 논란 세분화해 공시하면 개선할 수 있어"

등록 2019.06.23 08:00:00수정 2019.06.23 08:48: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시가격 '훼손'이 가장 큰 문제…예산절감 목적이 발단

공시가격현실화 '당연'…특정유형·지역만 현실화는 반대

감정평가사 주체로 평가업무 일원화해야…역량 충분갖춰

감정평가업무 인력과잉에 사양길 우려…시장 확대 기대

"이해조절도 감정평가사 목적…4차산업혁명 역할 더 커질 것"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에서 뉴시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19.06.2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에서 뉴시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19.06.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대담/이상택 건설부동산부 부장·정리/이인준 기자 = "논란이 됐던 표준과 개별공시가격의 차를 없애려면 우편번호 구역과 같이 세분화해 공시하면 될것 같아요. 우편번호 구역은 약 3만2000개로 나눌 수 있는데 아주 작게 세분화한후 우편 권역별, 이용상황별, 등록별로 분석자료를 만들어 제시하고 평가사들이 그 범위내에서 가격을 결정할 수 있게 제시하고 그것이 들어오지 않았을때는 왜 들어오지 않았는지를 토론해 가격을 만든후 협회에서 검증하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 회장은 지난 19일 서울 서초구 본회 회장실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세분화되고 정확한 공시가격을 만들기 위해 현재 산하 연구원에서 준비중이며 초안을 받아논 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평가사들이 매년 50만건씩의 감정평가를 처리하고 있고 감정평가는 평가사들이 손해배상을 각오하고 현장조사를 해서 임대료 수익까지 확인해 만들어 놓기 때문에 적정성 논란을 일으킬 가능성은 없다"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그는 감정평가사들의 역량은 충분한 상태로 올해 이슈가 됐던 공시가격제도에 대한 공정성, 형평성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감정평가사들이 주체가 되도록 감정 평가업무를 하루빨리 일원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감정평가문제가 논란의 중심에 섰던 것은 그동안 꾸준히 훼손돼 왔기 때문"이라며 "1년에 1400억원의 예산을 쓰면서 국민을 위한 과세체게를 잘만들어야 한다는 방향성을 잡아야 하는데 예산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자꾸 훼손해 이같은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안타까워 했다.  
 
-올해처럼 공시지가 논란이 시끄러운 적이 없었습니다.
"저희 나름대로 답을 갖고 있는데 잘 안돼요. 제도가 만들어진다는 것 자체가 그 시대의 여러가지 힘의 균형속에서 만들어지고 국민들을 위해 좋은 제도라고 홍보를 하잖아요. 우리가 보기에 공시제도가 근본적으로 많이 훼손돼 왔어요."

-공시가격의 가장 큰 문제는 훼손입니까?
"훼손이라고 봅니다. 사실 1년에 1400억 정도의 예산을 쓰면 국민을 위한 과세체계를 잘 만들어야 한다는 방향성을 잡아야 하는데 예산이 들어간다는 이유로 자꾸 훼손했어요. 토지부분만 봐도 감정평가사 2명이 현장조사를 해서 이견이 있으면 답을 찾아가는 노력을 했었는데 이것을 기본조사로 바꿨어요. 기본조사제도가 뭐냐면 감정평가사들을 현장에 가지 않도록 하고 감정원이 자기가 갖고 있는 자료를 주면 감정평가사들이 가격만 넣는거에요. 50만 필지중에서 15만 필지를 1만원만 줄테니 기본조사로 처리하라는 것이지요. 사실 이게 말이 안 되잖아요. 그래서 평가사들이 많이 반대했어요. 결국 이겨내질 못했죠. 기본조사가 들어왔다고 반대하니까 단수평가제도가 생겼어요. 50만 필지중에 15만 필지는 한 사람이 평가하고 35만 필지는 두사람이 평가하도록 했죠. 효력은 똑같이 발생하는데 예산을 절감한다는 차원에서 공시제도가 많이 훼손됐어요.
주택공시문제는 감정평가사들이 지속적으로 해왔는데 '조사·산정'이란 이름으로 감정원이 가져갔어요. 이렇다보니 공시체계를 제대로 만들어 과세 형평성을 도모하지 못하고 계속해 훼손시켜온 것이죠.
우리나라는 토지와 관련된 표준지수가 50만개로 개별토지가 2600만 필지일때 1개의 표준지가 60여개의 개별 필지를 담당하도록 설계돼 있는데 표준지수는 늘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개별 필지는 3300만 필지가 됐어요. 개별 필지가 늘어나는 만큼 표준지수가 늘어야 표준지 하나가 담당하는 개별 필지가 잘 만들어지게 되는데 이게 안되고 있어요."

-형평성 논란이 계속 제기되고 있잖아요. 어디서 비롯되었다고 보십니까?
"형평성 논란의 기준이 되는 측정 지표가 마땅치 않아요. 중요한 것은 출발할 때부터 문제가 있었어요. 애초 우리나라의 공시체계가 4개였다가 일원화되면서 과세표준이 지나치게 낮게 출발되면서 제대로 정리해내기가 어려웠던 거죠."

-올해 공시가격에서 가장 큰 이슈는 현실화율을 끌어 올리겠다는 거였는데 정부의 접근 방법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공시가격 현실화율은 맞는 방향이지요. 특정유형 혹은 특정지역만 현실화시킨다는 것이 아니라 어떤 기준을 놓고 전체 시장에서 모든 부동산의 가격을 정확하게 판단한후, 예를들면 80%로 한다든지, 70% 한다든지 하면 어느 국민도 거부를 하지 않겠죠. 저는 현실화를 시켜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합니다."

-올해 공시가격 문제가 시끄러우니 실거래가격으로 해버리자는 의견도 나왔어요. 가능성 없는 얘기로 봐야겠죠?
"불가능하죠. 왜냐면 부동산시장은 일반재화의 시장과는 다르기 때문이죠. 부동산시장은 특수성이 있어 거래될때 빨리 팔려는 사람, 꼭 사야하는 사람 등 여러 정황이 개입하게 되죠. 이런 부동산시장은 불완전경쟁시장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감정평가사제도는 불완전경쟁시장인 부동산시장에 들어가 완전경쟁시장에서 상정했을때의 가격을 찾아내라는 의미이고 결국은 감정평가사들이 시장에 들어가 평가사들이 표준부동산이라는 부동산에 맞게 그 부동산이 처한 위치, 시장에 맞게 평가사들이 찾아내야 한다고 보는 거죠. 지금 말씀하시는 것은 불완전시장에서 결정된 우리끼리의 가격을 그대로 적용한다는 거죠. 위험한 생각이죠."

-올해 공시가격 산정기준과 관련해 감정원에서 설명하면서 평가하는 사람들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수 있다고 말했다가 논란이 컸는데...
"저도 감정원에서 나온 보도자료를 봤습니다. 주관적 판단이 들어갈 수 있다고 설명하더라고요. 근데 그건 잘못된 얘기죠. 어떤 현상이냐면. 저희가 현장조사를 하는데 지침이 있습니다. 도로가 몇 m일때는 어떻게 보고 이런 것들이 있어요.그런데 현장을 가보면 이대로 가격이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평가사들이 고도의 능력을 갖고 판단을 해내는 거죠. 이런 경우 여기까지는 도로를 소로로 보지만 여기서부터는 그게 아니라 이런 식으로 적용된다는 것을 시군구 공무원과 협의를 합니다. 이후 협의를 해서 표준지 공시지가를 결정할테니 개별 공시지가를 결정할때도 그렇게 하라고 할 수는 있겠죠. 감정원이 말하는 주관적 판단이 들어가서 공개를 못하겠다는 그런 건 저희는 잘 이해를 못하겠어요. 저희는 공개를 할수 있는 거니까. 특히 중요한 것은 지가의 흐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 협회가 있는 신사동을 예로 들면 지가의 흐름이 없다면 이 대로변의 가격은 다 똑같아요. 근데 절대 그렇지 않아요. 다니다 보면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는 지가가 이렇게 형성되고 이런 것을 평가사가 고도의 능력으로 판단하는 거죠. 그런데 주관적 판단을 공개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가 알아서 한다는 것은 전혀 맞지 않는거죠."

-2016년부터 감정평가사들은 토지만 하고 감정원이 주택을 하고 있는데 이걸 다시 합쳐 총괄해 평가를 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게 협회 입장이신거죠?
"그렇습니다. 2016년도 9월1일자로 법이 만들어지면서 감정원이 주택을 하게 되었는데 법규정 이면에는 여러 일이 있었어요. 당시 감정원이 기재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어떤 결론을 냈냐면 민간이 충분히 할수 있는 영역에서는 공기업이 빠져나가도록 했습니다. 
평가시장은 이미 감정평가사들이 충분히 역량화가 돼 있어 감정원이라는 공기업이 있을 이유가 없고 이름도 바꾸라고 결정이 났는데 감정원 입장에서는 여기서 빠져 나가려면 400억 정도를 저희들한테 놓고 나가야 되는 상황이 돼요. 감정원이 구조조정을 해야하는 입장에 놓인 것이지요. 근데 구조조정이라는 자체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면 400억 시장을 가지고 뭘 어떤 걸 만들었으면 좋지 않을까 이런 의견들이 있을 수 있지 않겠어요? 그 시장이 주택공시업무 등 400억입니다. 주택공시업무 등 400억을 줬고 담보시장 400억을 우리가 받았죠. 이런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이지 공시제도를 더 잘 만들기 위해서 했던 것은 아닌 거죠. 근데 이제 감정원이 400억 시장만큼을 커버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들이 많이 만들었으니 협회는 돌려 달라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이고 그렇게 돌려주면 우리 감정평가사들이 당연히 주택공시업무나 토지, 공동주택공시업무를 다해야겠죠. 그래야 일반화된 기준을 만들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제도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건데 지금은 이원화돼 여러 복잡한 문제가 있어요.
공시체계를 다시 일원화시켜야 되고 1989년 이전 4가지가 1989년도 하나로 통합됐다가 2016년 감정원하고 다시 2개로 분리가 됐는데 이건 다시 일원화시켜야 되고 평가의 주체도 감정평사가가 일원화돼야 된다는게 저희의 입장입니다."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에서 뉴시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19.06.2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에서 뉴시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19.06.23.  [email protected]

-관련된 노력은 하고 있으세요?
"조금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만일 이게 논란이 돼서 과세체계와 관련돼 소송이 있다거나 이런 과정이 생기면 검토해 볼수 있을 거 같은데 이게 어렵다면 이제는 공론화시켜 정리를 하자는 입장이지요. 국토부에 여러차례 건의를 했어요. 그런데 국토부는 특별한 답을 주고 있지 않아요. 지난번 국정감사에서도 그런 의견이 나왔지만 2016년 조사산정을 만들어 감정원이 과세체계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원화가 됐는데 국민들한테 뭐가 좋아졌는지를 한번 묻고 싶어요.
현재 협회는 산하 연구원을 통해 조사를 했는데 우리나라와 같은 시스템을 갖고 있는 나라는 없어요. 다른 나라는 중앙정부 아니면 지방정부가 직접 과세체계를 만드는데 평가사를 직접 채용하든가, 과세평가사 제도를 만들어 하던지, 감정평가사에 용역을 주는데 우리처럼 하는 나라는 없어요.
다만 캐나다 13개주중 2개주 정도가 MPAC라는 기관을 만들어 하는데 감정원 같은 시스템이죠. 하지만 과세평가사들을 채용해 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상층부는 평가사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죠. 왜냐하면 일반인들이 부동산시장에 들어와서 가격을 만들어내는 것은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을 기준으로 만들어 내려 하는 것이죠. 그런데 완전경쟁시장으로 해서 완전 분석해서 가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평가사 밖에 없거든요. 과세체계를 만들어 내는 것도 완전경쟁시장속에서 부동산가격을 찾아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과세기관에 가보면 상층부에 평가사들이 일하고 있고 또 평가사들을 통해 일을 하고 있죠. 감정원이라는 기관을 통해 평가사들이 아닌 사람들한테 일을 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죠. 하루빨리 원상회복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감정원의 이름을 바꾸야 한다고 국토부에 공문보낸 것도 같은 일환인가요?
"감정원 이름은 1969년 감정회사로서 만들어진 이름인데 감정평가를 하지 않는 기관으로 2016년에 기능이 조정됐고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도 감정원의 이름을 바꾸라는 얘기가 됐어요. 법을 만들때 국회의원들이 문제를 제기하자 당시 국토부 장차관들도 바꾸겠다는 답변을 하고 로드맵도 줬어요. 그런데 감정원이 이름을 안 바꾸면 무슨 존재가 있냐 이렇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협회가 국민들에게 코리아리서치를 통해 여론조사를 해봤습니다. 국민들 95.6%가 감정원이 아직도 감정평가를 하고 있는 기관으로 알고 있어요. 또 국민들은 감정원에는 전부 감정평가사들이 일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 오해들이 생기면서 정책에 혼란을 주고 있는 거죠. 정부에 있는 관료들도 아직 감정원이 감정평가를 하고 있는 기관으로 인식하고 있어요. 그렇게 인식이 되다 보니 정부정책도 혼란스럽고 국민들도 혼란스럽고, 또 이런 혼란들이 우리 감정평가 제도가 발전해 나가는데 많은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공시가가 너무 낮아 문제된 지역도 있던데 그것도 고쳐야 되는 문제중 하나가 아닌지요.
"저도 고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표준부동산과 개별부동산 시스템으로 가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표준부동산은 일반 국민들이 이해하는 완전경쟁시장을 상정한 상태에서 시장가격으로 공시가를 정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평가사들은 준비가 돼 있거든요. 이들을 투입해 백만원짜리를 백만원으로 고시하라면 할 수 있어요. 근데 이렇게 백만 원으로 고시하면 나머지 개별부동산가격도 다 백만원으로 올라와야 하지만 조세 등에서 국민들의 부담이 커지니 개별가격 비율은 법률로 정하면 된다고 봐요. 표준부동산이 백만원인데 개별부동산을 80%할지 60%할지는 정하면 되는 거예요. 문제는 60가지 개별법령에 적용되는데 이것도 개별법령에 적용되는 요율을 다 달리하면 된다고 봐요. 그런데 지금은 그런 절차가 없으니 상당히 어려운거죠."



-그럼 어떤식으로 개선방안이 마련돼야 할까요.
"협회 산하 연구원을 통해 부동산공시제도를 어떻게 만들지를 연구하라고 지시를 내렸고 초안을 받았습니다.
그런 거에 대해서는 우리가 충분한 보완장치를 가지고 있어요. 우리나라에는 시군구보다 더 잘게 쪼갤 수 있는 행정구역이 우편번호 구역이 있습니다. 우편번호 구역은 한 3만2000개 구역으로 우리나라를 나눌 수 있어요. 아주 작게 세분화해서 이 세분화한 구역대로 공시를 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이 공시가격에 대한 적정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는 우리 평가사들이 매년 50만건씩 감정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감정평가는 평가사들이 손해를 배상할 것을 각오하고 현장조사를 해서 임대료 수익까지 확인을 해서 만들어 놓은 가격들에요.
이 가격을 연구원에서 분석해 우편 권역별로, 우편 권역의 이용상황별, 등록별로 다 분석자료를 만들어 제시하고 평가사들이 그 범위내에서 가격을 결정할 수 있도록 제시를 해주고 그것이 들어오지 않았을때는 왜 들어오지 않았는지를 토론해 가격을 만들어내고 그것이 제대로 됐는지를 협회에서 검증하고 이런 방식으로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고 보는 거죠. 그렇게 해서 표준부동산가격을 그대로 공시하고 그 다음에 비준표가 있는데 개별부동산을 만들려면 비준표가 상당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준표는 현재 감정원에서 만들고 있는데 이것도 현장감이 없이 만들고 있다고 보고 있거든요. 평가사를 통해 현장감이 있게 비준표를 아주 세분화시켜서 만들어 놓으면 표준부동산과 개별부동산으로 가는 연결고리인 비준표가 지역별로 세분화돼서 만들어지지 않았습니까. 
그 다음에 3만2000개로 만들어 놓으면 개별부동산 가격도 정확히 판정이 되는건데 이걸 몇 %로 고시할지 이건 의회에서 법에서 결정하는 것이고 몇 %로 결정한 다음에 60개 법률에 어떻게 쓸지 이건 개별 법령에서 정하면 이 문제가 형평성, 유형별 문제를 다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 일을 할 수 있는 감정평가사들은 충분한가요?
"충분하죠. 현재 현장에서 일하는 평가사들이 한 4천백 명 됩니다. 내년 투입되는 평가사 인력이 1200명 정도 밖에 투입을 안 하고 있어요. 얼마든지 제대로 바꿔서 평가사들을 투입한다면 가능하다고 보는 거죠."

-그건 국가사업이 돼야 겠네요.
"얼마전 감정원 세미나에서 감정평가사들이 공시업무를 영리수단으로 생각한다고 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아요. 저희들이 표준부동산 하나를 평가하면 받는 돈이 한 3만9600원(VAT 제외) 정도 됩니다. 사실 돈이 안되는 거고 저희는 이런 부분들에 대해 더 저렴하게라도 국민들에게 봉사하겠다는 각오로 국가제도를 만드는데에 같이 하겠다는 각오가 돼 있어요."

-빨리 할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정부의 의지만 있으면 가능하다고 봐요. 나머지 적용 범위를 몇 %로 고시할지는 의회에서 바꿔가야 되는데 지금은 공시제도가 하도 문제가 되니깐 여야가 많은 관심을 갖고 있거든요. 그리고 형평성을 제고하고 유형별 물건의 차이를 없애자 하는 거에 대해서는 반대할 사람이 없는 거죠."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에서 뉴시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19.06.23.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김순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장이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국감정평가사협회에서 뉴시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2019.06.23. [email protected]


-회장 취임 1년3개월이 지났는데 취임사에서 국민에 사랑받는 감정평가를 만들겠다고 하셨는데 어떤 의미신지요?
"우리가 국민들에게 서비스할 수 있는 제도들이 사실 많아요. 우리가 갖고 있는 전문지식을 국민들에게 많이 전해주고 싶다는 그런 생각을 갖고 있어요. 우리 4000여명의 평가사들이 전국을 매일 누비고 있어요. 예를 들어, 통영이 있으면 통영에 개발사업지는 뭐가 있고 전원주택지는 뭐가 있고. 이런 것들을 우리는 알고 있는데 모아놓지를 못하고 있어요. 이런 부분을 모아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우리 협회에 그런 정보나 자료를 만들어 판단해갈 수 있도록 하고 싶고 또 하나는 우리가 가격자료가 많습니다. 가격 자료의 일정부분을 국민에게 알려준다면 국민들이 부동산 사기를 안 당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을 것 같아요.
소위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경제대국이라 10위권지만 부동산소비자지수는 40위권 이거든요. 이게 무슨 뜻이냐 하면 국민들에게 부동산과 관련된 많은 정보가 나오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이거든요.
가격 정보를 알려준다면 부동산 브로커로부터의 피해를 막아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그런데 우리 협회는 정관 회칙상 그걸 할 수 없도록 돼있어요. 그렇다 보니 자회사를 만들어 정보를 가공 제공할 수 있도록 회칙을 개정해 국토부에 제출한 상태입니다."

-취임하실때 '기준심사원'을 만들겠다고 하셨는데 잘돼가고 있는 건가요?
"저희 협회에서는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심사제도 등 여러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국민들께서는 너희들끼리 짜고 치는 것 아니냐고 보잖아요. 내가 평가한걸 내가 심사하면 가재는게 편 아니야 라고 의구심을 갖고 계세요.
저희들이 평가에 관련된 기준을 만들고 기준대로 평가했는지 심사를 하고 잘못했으면 징계를 하는 기관을 별도의 독립된 기구로 만들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요. 은행감독원같이 완전 독립기구를 만들겠다는 계획인데 현재 용역을 준상태로 올해말쯤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감정평가산업을 사양산업으로 인식하는 시각도 있는데...
"그렇게 보는 시각도 있지만 저는 그렇게 안봐요. 앞으로 다양화되면 갈등을 해결하는 산업은 성장할 수 있어요. 감정평가사의 목적중 하나가 이해 조절 기능이에요. 두사람의 이해충돌을 조정해내는 기능을 감정평가사가 갖고 있는 그런 측면에서 감정평가시장이 확대·발전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최근 AI 기반 이런 것들이 나오고 있잖아요. 그래서 제가 AI 공부를 많이 하신 평가사들을 불러 강의를 요청했는데 그게 만들어지면 우리가 하는 일의 50%가 감소할 것이란 말을 해서 50%의 인력을 어떻게 활용할지 협회가 고민중이에요.
AVM(자동가치산정시스템)이 나와서 우리 시장이 훼손될까 우려하고 계시는데 불완전경쟁시장하에서 만들어진 거래가격을 갖고 만든 것이기 때문에 이 가격도 신뢰성이 떨어지거든요. 이 가격을 보정하고 정확히 만들어 내려면 평가사가 꼭 필요하죠. 4차 산업혁명에서 평가사의 역할이 커질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더 커질 수 있는 역할들을 찾아내겠다는 생각으로 일을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감정평가기관중 대형법인이 13개라고 하던데 작은 사무소들과의 갈등도 있을 것 같아요? 
"법상 보면 법인과 사무소가 있고 법인에는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대형법인이라고 해서 국토부에서 인정한 평가사 200명 정도가 근무하고. 중형 법인이 있고. 소형 법인이 있고. 평가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느 업태에서 근무하더라도 협회가 공평하게 일을 가져갈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려고 하고 있어요. 현재 개인들에게 경매 배정, 자산관리공사 배정, 수도권에 일정한 수익이 안 되는 부분은 협회 배정을 통해 보전을 해주는 등의 노력을 통해 업태간 갈등을 줄이려고 여러 방법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올해 12월이면 협회가 30주년을 맞는데요?
"네 맞습니다. 30주년을 맞이해서 새로운 길을 찾는다. 시대가 바뀌었으니까 방향을 제시해달라고 해서 용역을 줬어요. 생산성본부의 용역결과에 따라 시장상황, 평가시스템 문제, 업태의 전반적인 구조 문제 등에 대한 방안이 나오면 제대로 해볼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국토부가 감정평가 제도  발전을 위해 노력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부동산산업이 경제규모로 봤을때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의미에서 평가제도 발전을 위해서 하는 노력도 많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회장 임기가 1년3개월 정도 지나면서 회원들도 제가 어떤 사람인지를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이 해보자는 회원들의 인식도 커졌습니다. 우리가 잘 살자는 목표보다는 우리 자격이 만들어진 근본적인 배경을 생각하고 노력을 해서 국가 사회에 꼭 필요한 제도, 국민에 사랑받자고 말을 하고 다닙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