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개각 앞당겨 집권 3년차 분위기 쇄신 나설 듯

등록 2019.06.26 20:07:07수정 2019.07.01 09:02: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르면 7월 말 대폭 개각 단행 가능성 제기

집권 3년차 분위기 쇄신, 총선 출마자 배려 차원

교육·국토·농식품·여가 등 10여개 부처 교체 거론

조국 법무부 장관 기용 검토…李총리는 유임될 듯

청와대 참모진 10여명도 대기중…대규모 이동 예상

文, 개각 앞당겨 집권 3년차 분위기 쇄신 나설 듯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청와대가 당초 예상보다 빠른 개각을 통해 집권 3년차 분위기 쇄신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26일 여권과 등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주 교체 대상 부처의 후임 장관 후보자들을 단수 또는 복수로 선정해 인사 검증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들은 인사 검증 절차가 끝나면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7월 말에서 8월 초에 개각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당초 총선에 출마하는 장관들의 당 복귀는 추석(9월12~14일) 연휴 전께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예상보다 개각 시점이 앞당겨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월 8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연철 통일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등 2기 내각의 새 장관을 임명한 지 약 4개월 만에 다시 개각이 단행되는 셈이다.

최근 국회 상황의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점에서 조기 개각 필요성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의 국회 일정 보이콧으로 인사 청문회가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기 때문에 조기에 후임 장관들을 결정하고 시간적 여유를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장관들이 정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9월 정기국회 전에 후임 장관들이 임명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

여권 고위 관계자는 "7월 말 정도에는 개각 발표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청문회 정국이 한 달은 걸릴 것이고, 빨라야 8월 말에야 임명장 수여가 이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어차피 총선에 출마하는 장관들이 당으로 복귀할 예정이라면 조기에 새 정부 진용을 갖춰 집권 3년차를 맞는 분위기를 쇄신하자는 의도도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 필요가 있다는 차원에서 지난주 정책실장과 경제수석의 교체도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때문에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는 개각이 앞당겨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총선을 준비하는 장관들에게 시간적 여유를 주겠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을 치러야 하거나 지역구 상황이 좋지 않은 출마자들은 하루라도 빨리 표밭 다지기에 나서야 한다는 위기감이 큰 상황이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05.14.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05.14.  [email protected]



개각 폭도 당초 예상됐던 것보다 훨씬 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교체설이 도는 장관급 이상 공직자들만 10여명에 달한다.

우선 문 대통령은 지난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의 임명으로 공석이 된 공정거래위원장을 임명해야 한다. 후임자로는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김은미 국민권익위원회 상임위원, 김남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부회장 등이 거론된다.

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 정치인 출신 공직자들도 총선 출마를 위해 당에 복귀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 중 김현미 장관은 부동산 시장 안정 정책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총선 출마를 포기하고 내각에 남을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된다. 하지만 총선에 출마할 경우 김수현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후임자로 올 수 있다는 말도 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내년 총선에서 부산 출마가 확정적이다. 여권의 세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강원 지역 출신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출마 가능성도 제기된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박상기 법무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등도 문재인 정부의 '원년 멤버'라는 점에서 교체 가능성이 제기된다.

특히 박상기 장관의 후임으로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내년 총선을 진두지휘하기 위해 당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지만, 이 총리는 다른 장관들과 달리 9월 정기국회 이후 교체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총리 임명은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시점에 교체가 이뤄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개각의 시기와 폭은 최종 결정권자인 문 대통령이 결심을 내리기 전까지는 알 수 없다"며 "개각 폭은 클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교체가 거론되고 있는 장관 중 일부는 내각에 남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에서도 10여명 이상의 참모진이 당 복귀 시점을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기정 정무수석, 일자리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조한기 1부속비서관, 복기왕 정무비서관, 김봉준 인사비서관, 김영배 민정비서관, 김우영 자치발전 비서관 등이 출마 예상자로 거론된다.

이 때문에 다음달부터는 정부와 청와대 주요 직위의 빈 자리를 채우기 위한 대규모 인사 이동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