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IBS, 기존 대비 해상도 100배 높은 '자기공명영상'기술 개발

등록 2019.07.02 00: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원자 스핀 자기장 시각화, 원자 한 개 MRI 촬영 가능해져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IBS가 개발한 MRI 실험 모식도. 자성을 띤 티타늄(적색)과 철(녹색) 원자들이 산화마그네슘 막 위에 놓여 있다. 스핀클러스터(가장 위 초록색)가 붙어 있어 자기공명영상을 측정할 수 있는 주사터널링현미경 탐침(은색)이 원자의 스핀 공명 신호를 감지하는 원리다.2019.07.02(사진=IBS 제공) photo@newsis.com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IBS가 개발한 MRI 실험 모식도. 자성을 띤 티타늄(적색)과 철(녹색) 원자들이 산화마그네슘 막 위에 놓여 있다. 스핀클러스터(가장 위 초록색)가 붙어 있어 자기공명영상을 측정할 수 있는 주사터널링현미경 탐침(은색)이 원자의 스핀 공명 신호를 감지하는 원리다.2019.07.02(사진=IBS 제공) [email protected]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기존 분자 수준의 자기공명영상보다 해상도가 100배 이상 높은 자기공명영상 기술이 개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양자나노과학 연구단 안드레아스 하인리히(Andreas Heinrich ·이화여자대학교 물리학과 석좌교수) 단장이 이끄는 연구진과 미국 IBM이 공동 연구를 통해 원자 한 개의 자기장을 관찰할 수 있는 자기공명영상(MRI) 기술을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자기공명영상은 병원에서 병을 진단할 때 주로 쓰인다. 몸을 이루는 원자들의 스핀이 외부 자기장에 반응해 우리 눈엔 보이지 않는 신체 내부를 시각화하는 원리다.
 
연구팀에 따르면 병원의 자기공명영상 기기 촬영에는 보통 수억 개 원자 스핀이 필요하다. 미시세계 연구를 위해 분자 수준까지 측정할 수 있는 자기공명영상 연구가 이뤄졌으나 해상도가 나노미터 수준에 그쳐 개별 원자를 또렷이 보기는 어렵다는 기술적 한계가 있었다.

또 독특한 분자 구조 신소재나 양자소자 등 미시적인 자성 현상을 갖는 물질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개별 원자 스핀 시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연구팀은 스핀 시각화 문제의 해결책을 주사터널링현미경(STM·Scanning Tunneling Microscope)에서 찾았다. 주사터널링현미경은 뾰족한 금속 탐침을 시료 표면에 가깝게 스캔해 탐침과 시료 사이에 흐르는 전류로 표면 원자를 보는 장비다.

연구팀은 스핀끼리 자석처럼 서로 끌어당기거나 밀어내는 성질에 착안, 주사터널링현미경 탐침 끝에 원자 여러 개를 묶은 스핀 클러스터를 부착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스핀 클러스터는 스핀을 띤 원자들의 집합으로 이번 실험에서 연구팀은 1~5개 사이의 철 원자를 부착했다.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IBS가 서로 다른 에너지 기준으로 측정한 티타늄 원자들의 자기공명영상 이미지. 설정한 에너지와 원자의 자기장이 동일한 부분에서 밝은 빛이 나타난다.2019.07.01(사진=IBS 제공) photo@newsis.com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IBS가 서로 다른 에너지 기준으로 측정한 티타늄 원자들의 자기공명영상 이미지. 설정한 에너지와 원자의 자기장이 동일한 부분에서 밝은 빛이 나타난다.2019.07.01(사진=IBS 제공)  [email protected]

또 초고진공, 극저온 조건을 적용해 탐침이 시료 표면에 더욱 가까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한 뒤 시료 원자 주변으로 탐침의 스핀 클러스터를 움직이며 원자 한 개를 시각화하는 시험에 집중했다.

그 결과 연구진은 표면 위 원자 하나와 스핀 클러스터 사이의 자기적 공명을 읽는 데 성공했다.
 
이는 원자 한 개와의 자기적 공명 에너지를 볼 수 있게 됐다는 의미로 기존 분자 수준 자기공명영상보다 100배 높은 해상도 확보가 가능하다.

연구진은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사용해 단백질이나 양자시스템처럼 복잡한 구조 속 원자 하나하나의 스핀 상태들을 시각화할 계획이다.
 
필립 윌케(Philip Willke) 연구위원은 “원자 하나의 또렷한 자기공명영상을 촬영한 것은 처음"이라며 “이번 자기공명영상 기술로 고체 표면, 양자컴퓨터의 스핀 네트워크, 생체분자까지 여러 시스템의 스핀 구조를 연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연구단장은 “병원에서 MRI로 사진을 먼저 찍어야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듯 물리적 시스템도 정확히 분석해야 변형과 응용이 가능하다”며 “이번 연구로 원자들의 성질을 스핀 구조라는 새로운 측면에서 확인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피직스(Nature Physics) 온라인판에 2일 오전 0시(한국시간) 게재됐다. 논문명은 'Magnetic Resonance Imaging of Single Atoms on a Surface'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