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여야 5당 대표 회동, 18일 개최 유력…안건 놓고 입장 차

등록 2019.07.15 18:51: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구체 날짜, 오·만찬 여부 등은 각 당 대표, 文 일정 조율 후 확정

의제 관해 與 '日 보복성 수출규제' 한정 vs 野 '국정전반' 이견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07.15.  pak7130@newsis.com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07.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문광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 회동이 오는 18일 열리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회동 의제는 구체적으로 확정되진 않았으나 최근 일본의 보복성 수출 규제 이슈에 대해선 공감대를 이뤘다. 보다 상세한 내용에 대한 합의는 오는 16일 오전 2차 협의에서 확정키로 했다.

여야 5당 사무총장들은 15일 오후 5시 국회에서 만나 이번 회동 일정과 의제 등에 관한 실무협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동은 지난 8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일본 무역제재 대책 마련과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동 이후 남북, 북미 관계 등을 논의하기 위한 여야 5당 대표와 대통령 간 청와대 회동을 제안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

이날 오전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대통령과 만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실무 협의가 급물살을 탔다.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인 윤호중 의원은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여야 5당 대표 입장에서는 오는 18일 정도가 (회동하기에) 제일 나은 것 같다. 17일은 너무 빠듯하고 19일은 너무 늦춰지는 것 같다"며 "각 당 대표들 일정이 있어서 그런 부분에 대한 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내일 최종 조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사무총장은 "의제를 확정한 것은 아니고, 각 당이 생각하는 의제를 나눴다. 이해찬 대표와 황교안 대표 두 분 다 일본의 무역보복 문제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해 회동이 필요하다 했던 것이라 그것을 주 의제로 논의하자는 데 대해서는 큰 이견이 없었다"며 "특별히 어떤 의제를 추가해달라고 내놓은 당은 없었기 때문에 그 정도에서 진행될 것 같다. 대통령 일정도 확인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다만 각 정당이 생각하는 청와대 회동 의제 범위와 회동 시간대에 관해선 차이를 보였다.

박맹우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백브리핑에서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문제가 주요 주제가 될 것"이라면서도 "대통령과의 자리니 국정 전반도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박 사무총장은 "우리 당 입장에선 만찬이 가장 좋은데 저쪽 사정이 있으니 확인해보고 정하겠다"며 "우리도 지도부와 의제에 관한 논의를 해야한다. 이왕 만난 자리에서 국정 전반에 관해 이야기한다면 북한 목선 부분도 하지 않겠나"라고도 했다.

임재훈 바른미래당 사무총장은 "각 당 대표에게 보고 드리고, 민주당은 청와대와 이야기해서 조율된 안을 갖고 와 최종합의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고 의제에 관해선 한국당과 유사한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임 사무총장은 회동 의제를 놓고 여야 간 이견이 보이는 것에 대해 "민주당은 축소 지향적, 야당은 확대지향적이지 않겠나. 내일 조율하겠다"고 답했다.

여야 5당 사무총장은이날 중 자당(自黨) 대표 등 지도부에 보고, 논의를 마친 다음 16일 오전 9시30분 다시 만나 일정 및 의제를 확정할 계획이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