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영천지역 '폐기물 쓰레기 불법 유통조직 먹잇감' 전락

등록 2019.07.16 15:42: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찰, 불법 유통조직 수사해야

영천시, 폐기물과의 전쟁 선포

경북 영천시 대창면의 한 공장에 버려진 폐기물 쓰레기.

경북 영천시 대창면의 한 공장에 버려진 폐기물 쓰레기.

【영천=뉴시스】박준 기자 = 경북 영천지역이 폐기물 쓰레기 불법 유통조직의 먹잇감으로 전락하고 있다.

불법 유통조직(조직)은 영천지역 내 가동이 중단된 공장 부지에 대량의 폐기물 쓰레기를 버린 뒤 잠적하고 있다.

16일 영천시 등에 따르면 현재 영천시 북안면 고지리 폐기물 중간재활용 업체가 보관 중인 폐합성수지 등 혼합폐기물 6000t(추정)을 비롯해 8곳에 총 5만3000여t(추정)의 폐기물이 불법 방치되고 있다.

이곳 전체 폐기물을 소각 등의 방법으로 처리하려면 110억원의 비용이 소요된다.

실제로 영천시 대창면에 위치한 A(40대)씨의 공장의 경우 처음 원료(구리 등)창고로 쓴다는 조건으로 조직에 계약금 및 사용료로 4000만원가량을 받았다.

하지만 임대 계약을 맺은 이 업체는 약속과 달리 다른 공장에서 나 온 불법 폐기물을 버린 뒤 잠적했다.

그 결과 A씨는 임대해 준 공장에 쌓여 있는 쓰레기(1만8000여t) 처리에 18억원을 써야하는 상황에 놓였다.

A씨는 "주변에서 공장이 쓰레기들로 가득 차 있다는 얘기를 듣고 가보니 각종 쓰레기가 산처럼 쌓여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수소문 등을 통해 알아보니 임대한 업체는 일명 '바지사장'을 내세워 전국의 폐기물을 수집해 불법 유통시키는 범죄조직이었다"고 덧붙였다.

환경단체 등은 경찰이 폐기물 불법 유통조직의 근절을 위한 철저한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녹색환경협회 관계자는 "이 문제는 영천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심각한 상황이다"며 "바지사장을 두고 폐기물 쓰레기를 불법으로 버리기 위한 공장 부지를 임대한 뒤 폐기물을 적재한 뒤 잠적한다"고 설명했다.

경북 영천시 대창면의 한 공장에 버려진 폐기물 쓰레기.

경북 영천시 대창면의 한 공장에 버려진 폐기물 쓰레기.

아울러 "결국 이 피해는 공장을 임대한 원래 주인이 고스란히 떠안게 되는 것"이라며 "경찰은 범죄조직을 뿌리 뽑기 위한 수사를. 행정당국은 피해자 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A씨는 지난 6월 대구지방검찰청에 계약을 맺은 업체를 사기 및 폐기물처리위반 등 혐의로 고발했다.

현재 영천경찰서는 검찰로부터 수사 지휘를 받아 이 사건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영천시도 지난 8일부터 불법 방치되고 있는 폐기물에 대한 행정대집행에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하고 자원순환과 등 관련 부서 담당으로 구성된 폐기물처리대책본부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시는 인접주민들의 불편이 장기화하고 2차 환경피해 또는 화재 발생 가능성 등에 대처하기 위해 행정대집행 등 전 행정력을 동원해 폐기물을 처리할 계획이다.

또 불법 폐기물 업체 1곳씩을 선정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순차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폐기물 방치가 장기화할 경우 다른 지역의 방치폐기물과 유사 사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행정대집행 등 행정력을 집중해 신속하게 폐기물이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