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광훈 목사 "횡령·공금유용? 임기 시작부터 재정 바닥"

등록 2019.07.29 15:58: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회장 전광훈 목사가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기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기총 조사위가 후원금 횡령 의혹과 관련해 전 회장을 경찰에 고발한 사건을 반박하고 있다. 2019.07.29.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회장 전광훈 목사가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기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기총 조사위가 후원금 횡령 의혹과 관련해 전 회장을 경찰에 고발한 사건을 반박하고 있다. 2019.07.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인 전광훈(63) 목사가 코너로 몰리고 있다.

한기총 조사위원회는 횡령·사기·공금착복 및 유용 혐의로 전 목사를 10일 오전 서울 혜화경찰서에 고발했다.

김정환 한기총 조사위원회 재정소위원장은 전 목사가 지난 2월15일 취임식부터 6개월간 18차례 행사를 여는 동안 후원금을 본인 명의 또는 자신이 대표인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 계좌에 입금했다고 주장했다.

 한기총이 연 몇몇 행사의 예금주로 '대한민국바로세우기국민운동본부'가 명시돼 있기도 하다. 이 운동본부는 문재인 대통령 하야를 주장한 정치단체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한기총으로 개설된 통장에 들어온 것은 단지 "이승만 대통령 대학 설립기금 60만원이 전부"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한기총 사무실 임대료가 5개월간 밀렸으며 사무실 상근 직원 6명의 2개월치 임금도 미지급됐다고 덧붙였다. 경찰에서 액수를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하지만 전 목사는 이날 서울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반박에 나섰다. 자신의 임기 시작부터 한기총 재정이 바닥이었다며 "후원금 대비 지출 내역에서 적자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행사 비용을 자신과 자신이 담임목사인 사랑제일교회가 냈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29일 서울 종로구 혜화경찰서 앞에서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조사위원회 위원장 이병순(가운데) 목사, 재정소위원장 김정환(왼쪽 두번째) 목사를 비롯한 조사 위원 목사들이 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를 횡령, 사기 등으로 고소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한기총 조사위원회는 전 목사가 한기총 주관으로 행사를 치르면서 한기총 계좌가 아닌 개인 혹은 다른 단체의 이름으로 거액의 후원금 및 기부금을 받아 횡령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2019.07.29.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29일 서울 종로구 혜화경찰서 앞에서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조사위원회 위원장 이병순(가운데) 목사, 재정소위원장 김정환(왼쪽 두번째) 목사를 비롯한 조사 위원 목사들이 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를 횡령, 사기 등으로 고소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한기총 조사위원회는 전 목사가 한기총 주관으로 행사를 치르면서 한기총 계좌가 아닌 개인 혹은 다른 단체의 이름으로 거액의 후원금 및 기부금을 받아 횡령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2019.07.29. [email protected]

전 목사는 조사위원회 측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했다. 전 목사는 김 목사를 지난 28일 해고했다. 문자로 해임 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취임한 전 목사는 문 대통령의 하야 주장 등 교리와 상관없는 정치 이념지향적 발언들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앞서 전 목사는 수차례 기독교 정당을 설립, 총선을 통한 원내진출을 시도했다. 이런 행동은 정교분리에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실정법도 어겼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법정구속된 전력이 있다.

최근에는 선교은행을 설립하겠다며 신도들로부터 기금을 받아 착복한 혐의 등으로 고발됐다. 개신교 시민단체 평화나무는 전 목사를 내란 선동 등의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