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일 파국]日경제보복에 해운업계 '직격탄'…"물동량 감소 불가피"

등록 2019.08.02 11:04: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일해운 물동량 매년 증가…해운업계, 경제보복 장기화 '우려'

한·일 뱃길 운항 중단 '차질'…일본 출국자수 지난해比 30% 줄어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서 선박에 컨테이너 적재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yulnetphoto@newsis.com

【부산=뉴시스】 하경민 기자 =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서 선박에 컨테이너 적재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성환 기자 = 해운업계가 일본의 추가 경제보복 조치가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에서 배제하는 등 본격적인 수출 규제 조치에 나서면서 해운 물동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현대상선이 세계 3대 해운동맹중 하나인 '디 얼라이언스'에서 정식 회원으로 가입하는 등 해운산업 재건을 위한 움직임에 찬물을 끼얹는 모양새다. 디 얼라이언스는 하팍로이드(Hapag-Lloyd), 원(ONE), 양밍(Yang Ming) 등 3개사가 가입된 해운동맹으로 2017년 4월부터 협력해 왔다. 현대상선이 4번째 회원사 가입이다. 디 얼라이언스는 일본 해운사 '원'이 주축이다. 일본 컨테이너사 3곳이 합병한 곳으로 합병 당시 일본정부의 지원을 받았다. 향후 동맹내에서 노선을 선정할때 일본 정부의 입김이 작용해 현대상선과 마찰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한·일 해운 물동량은 2016년 158만TEU, 2017년 159만TEU, 2018년 162만TEU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물동량 감소로 인한 해운업계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장은 별다른 피해가 없지만 일본의 경제보복이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 경기침체로 인한 글로벌 교역 성장세 둔화와 맞물리면서 적지 않은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현대상선을 비롯해 고려해운, 흥아해운, 장금상선 등 국내 14개 선사중 13개 선사가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화물을 실어 나르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선사 관계자는 "아직 별다른 피해는 없지만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장기화될 경우 해운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라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일 뱃길 운항도 차질을 빚고 있다. 부산국제여객터미널 등에 따르면 한일고속해운은 부산과 대마도를 오가던 '오로라호'를 지난달 8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운항을 중단했다.

또 부산과 대마도를 오갔던 쓰시마 고속훼리 '블루쓰시마'도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31일까지 휴항을 결정했다. 일본의 대표적인 관광지 오사카와 후쿠오카를 오가는 여객선 승격도 급감했다.

부산항만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3주간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일본 출국자수는 총 4만7000여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0% 가까이 줄어든 수치다.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 추가 조치인 화이트리스트 제외가 현실화되면서 대책마련에 분주하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지난달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금의 물동량이 유지가 안되고 줄어들 수 있을 것"이라며 "거기에 대한 방안을 나름대로 모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문성혁 장관은 "나름대로 시나리오를 갖고 준비하고 있다고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다"며 "내년도 예산안에 일본 수출 규제에 어떻게 반영될지 예산이 발표되면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운업계에 대한 피해 세제 혜택 등 정부차원의 지원을 고려하고 있다는 뜻으로 읽힌다.

해수부 관계자는 "현재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 선사들의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