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복회장 "日경제보복 목표는 친일정권 세우는 것"[인터뷰]

등록 2019.08.03 10:44:17수정 2019.08.12 09:47: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04년 강제동원특별법 주도 김원웅 광복회장

"日, 경제보복으로 한국 경제 엉망으로 만들려"

"못살겠다 여론 끌어내 친일 정권 나오게 하려"

"경제보복, 한국에 최첨단 기술수준 진입 계기"

"불매운동 감정적? 감정적이지 않은 대응 있나"

"일본은 우리 우방 아냐…한반도 개입 차단해야"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김원웅 광복회장이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광복회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08.03.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김원웅 광복회장이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광복회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08.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윤희 기자 = 일본 정부가 지난 2일 우리 나라를 '백색국가'(일명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한 것은 지난해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이라는 게 주된 해석이다. 

지난 6월1일부터 광복회를 이끌고 있는 김원웅(75) 광복회장은 이런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바라보는 심정이 남다를 수 밖에 없다. 그는 국회의원 시절인 2004년 일제강점하 강제동원 피해 진상규명 등에 관한 특별법을 대표발의해 통과시킨 주인공이기도 하다.

14대(민주당), 16대(한나라당), 17대(우리당) 국회의원을 지낸 김 회장은 일제청산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진 인물로 알려져있다. '국민학교'를 '초등학교'로 바꾸는 작업을 주도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그의 부친은 조선의열단에서 활동한 김근수 선생이고, 모친도 독립운동을 한 전월선 선생이다. 양친은 백범 김구 선생의 중매로 맺어졌다고 한다.

뉴시스는 광복절을 보름여 앞둔, 일본이 백색국가 한국 배제 결정을 내리기 이틀 전인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에서 김 회장을 만났다. 그는 "일본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은 제2의 항일독립운동"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김 회장과의 일문일답.
 
-최근 일본의 경제조치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따른 보복라는 해석이 많다.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지금 쟁점이다. 그 판결의 뿌리가 된 것이 강제징용진상규명특별법(일제강점하 강제동원 피해 진상규명 등에 관한 특별법)이다. 제가 대표발의해 2004년 2월 통과됐다. 법이 만들어지자 정부 내에 진상규명위원회가 만들어졌다. 정부가 강제징용 진상에 대한 실태조사를 해서 자료가 만들어졌다. 자료는 위원회가 전국에서 신고를 받고 조사를 해서 결론 낸 것이다. 자료가 만들어진 뒤 소송을 제기하니 대법원에서 배상을 해야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당시 강제징용 대상자들 단체인 태평양전쟁희생자유족회라는 곳이 있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일본군 성노예도 여기 포함돼 있었다. 이분들과 관련해 제 생각은 이렇다. 일본이 성장하는 밑바탕에는 착취가 있었고, 그 주된 자원은 한국의 인력과 지하자원, 삼림이었다. 한국을 성장의 자양분으로 삼은 것이다. 오늘날 일본에는 전국에 철도가 거미줄처럼 깔려있다. 철도의 침목 하나하나는 조선 노동자들의 시체와 같다."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바라보는 심정이 남다르겠다. 일본이 이러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일본이 문제 삼고있는 부분은 우리를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다. 1965년 한일협정이 끝났는데 강제징용 문제를 제기하고, 위안부 합의를 했는데 왜 뒤집냐는 것이다. 과거 맺은 굴욕적 협약과 불평등 조약을 법원에서, 또 문재인정부가 뒤집으니 일본이 보복을 하는 것이다."

-대학시절 한일협정 반대 운동을 하다 투옥한 경험이 있다고 들었다. 한일협정은 무엇이 문제였나.

"국가간 합의를 해서 개인의 재산권을 박탈할 수 없다는 것은 21세기 문명사회에서 통용되는 일반 이론이다. 그런데 어떤 국가가 나와 상의도 없이 내 집을 팔았다고 생각해보라. 당사자인 피해자에게 물어보지도 않은 것이다. 국제법으로도 무효란 이야기다. 또 하나 박정희 정권은 그렇게 해서 경제발전을 했다고 하지만, 군대를 풀어 시민을 진압하면서 통과시킨 것이 한일협정이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김원웅 광복회장이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광복회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08.03.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김원웅 광복회장이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광복회관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9.08.03. [email protected]

-과거 협정을 뒤집은 게 일본 경제보복의 원인이라면, 최근의 조치들로 일본이 얻고자 하는 건 무엇이라고 보는가.

"일본이 그동안 한국과 맺은 중요한 협약들은 우리 민족의 이익을 대변할 자격이 없는 친일 반민족 세력에 이해 협의됐다. 일본은 거기 길들여져 있다. 한국에 불평등한 합의와 조약을 맺는 것이 해방 이후까지 계속됐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재인 대통령이 나와서 과거 합의를 부정하니 '튄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일본의 구상은 경제조치로 한국 기업을 어렵게하고 한국경제를 엉망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국민들이 '못살겠다 (대통령을) 바꾸자'하며 친일정권이 나오도록 하는 것이 일본의 구상이다."

-일본 경제보복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떨 것 같나. 일본이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 보나.

"우리 민족은 위기에 강하다. 일본에서 수입하는 첨단소재들이 우리 기술력으로 감당이 안 되는 수준은 아니다. 일본이 조금 앞선 것은 맞으나 우리 기술력으로도 조금만 지나면 대체가 가능하다. 우리는 세계 첨단기술을 변형하는 테크닉이 굉장하다. 이번 사태는 우리가 최첨단 기술수준에 진입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당장은 고통스러워도 중기적으로만 봐도 전화위복이다. 일본으로서는 큰 소비시장을 잃는 한편 다른 경쟁자가 생기는 결과다. 일본은 장기적으로 자신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국민들이 자발적인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벌이고 있다. 이른바 'NO 재팬' 열풍을 어떻게 평가하나.

"이번 불매운동은 재미있다. 보통 소비자가 조금 불편을 감소하는 정도로 하다 그친다. 그런데 이번에는 도소매상들이 합류하고 있다. 먹고 살아야 하는 영세업자들이 불이익까지 감수하며 동참하고 있다. 중요한 결단이다. 이전에 없던 현상이다."

-보수층을 중심으로 불매운동은 감정적 대응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는데.

"그들은 감정적이지 않은 대응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또 아무말도 못한다. 애국심도 감정이다. 축구장에서 우리 선수를 응원하는 것도 감정 때문이다. 감정은 자연스러운 것인데 폄하하는 모습은 안타깝다."

-이번 사태로 인해 향후 한일관계는 기존과는 다른 모습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바람직한 한일관계란 어떤 것이라고 보는가.

"우리 우방은 한반도 평화와 분단극복을 지원하고 여기에 기여하는 나라다. 방해하려 들고 이간시키는 것은 우리의 적이다. 일본은 어느 쪽으로 볼 수 있겠나. 앞으로 한반도 문제에 대해 일본의 개입을 차단해야한다. 일본은 한반도 통일이 자신들에게 도움이 되고, 통일 한국과 잘 지내겠다는 쪽으로 태도를 바꿔야한다."

-곧 광복 74주년이다. 광복회장으로서 국민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생각인가.

"그날 대통령이 기념사를 하고 제가 대회사를 한다. 그런데 정부가 말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이다. 그걸 내가 하려고 한다. 예를 들어 우리의 우방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한민국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지원해주는 나라라는 것이다. 또하나는 일제 30년 식민지배에 대해 제대로 반성하지 않고 오히려 향수를 가진 세력들을 한반도 문제에서 차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