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독립운동 자금지원' 최부잣집 문건 발견…"문화재급"

등록 2019.08.07 15:20: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주 국채보상운동 명부 등…군민 5073명 참여

최부잣집 자금 지원, 운동가 등 친필 문건 등도

민족문제연구소 "일반에 첫 공개…문화재 자료"

【서울=뉴시스】 1907년 6월 작성한 경상북도 경주군의 국채보상의연금 성책. 2019.08.07 (사진 = 민족문제연구소 제공)

【서울=뉴시스】 1907년 6월 작성한 경상북도 경주군의 국채보상의연금 성책. 2019.08.07 (사진 = 민족문제연구소 제공)

【서울=뉴시스】심동준 기자 = 경주 지역 국채보상운동과 독립운동 자금줄 역할을 했던 '최 부잣집' 관련 기록들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이는 제국주의 일본의 대한제국 주권 침탈에 대한 대중과 일부 자산가들의 대응 양상을 가늠할 수 있는 사료들로 평가된다.

7일 민족문제연구소가 공개한 '국채보상의연금 성책' 문건에는 1907년 6월 경북 경주군 군민 5073명이 국채보상운동에 참여한 내역이 담겨 있다.

3권 분량의 성책은 지역별로 구분됐으며 직위·이름과 함께 성금액 및 총액이 적혔다. 총액은 3250원으로 나타나 있다.

경주 지역에서 국채보상운동에 관한 광고문, 금연회사 설립 취지서, 의연금 모금에 관한 규칙 등 당시 상황을 가늠할 수 있는 문건들도 존재한다.

국채보상운동은 20세기 초반 제국주의 일본이 한국 식민화에 앞서 대규모 차관을 낸 것에 대한 반발 차원에서 벌어졌다.

당시 차관은 한국 경제를 일본에 예속시키려는 시도로 해석됐고, 민간 차원에서 담배를 끊거나 금주하는 등의 방식으로 모금 운동이 전개됐다.

경주 지역의 국채보상운동은 그 실상이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해당 내용을 포함한 1만점 넘는 일제강점기 전후 문건들이 지난해 경주 교촌 최 부잣집에서 발견되면서 이번에 공개됐다고 한다.

최 부잣집 문건 가운데는 경주 교촌 최씨 가문에서 독립운동을 금전적으로 지원했음을 보여주는 내용들도 포함돼 있다.

최 부잣집은 조선시대부터 자산가로 알려진 가문이었는데, 일제강점기 다양한 경로로 독립운동에 참여하거나 자금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 부잣집에는 독립운동가를 비롯해 명사들이 많이 오갔다고 한다. 최시형, 손병희, 최동희 등 동학 수뇌부가 최 부자와 교류했으며 최익현 등은 교촌을 거점으로 의병 봉기 유세를 다닌 것으로 전해진다.

공개 문건 중에는 백산무역 주식회사 영업보고서 등 경영 자료와 최씨 가문이 조선식산은행과 체결한 근저당설정계약서 등이 있다. 이는 최 부잣집이 백산무역 경영에 관여했으며 독립운동 자금 지원에 기여한 근거로 제시된다.

또 의병장 김흥락과 이중린, 대한광복회 총사령 박상진, 대한민국임시정부 법무위원 김응섭과 법무총장 남형우, 도쿄 황성에 폭탄을 투척했던 의열단 김지섭, 6·10 만세 주도자 권오설 등의 친필이 적힌 간찰과 엽서 등이 존재한다.

공개 문건들은 민족문제연구소와 경주최부자민족정신선양회가 8월9일~10월13일 서울 강북구 근현대사기념관 기획전시실에 전시한다.

전시는 '나라가 없으면 부자도 없다'는 이름으로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특별전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민족문제연구소 측은 "지난해 6월 경주 교촌 최 부잣집 광에서 우연히 발견된 다량의 고문서 중에서 독립운동과 관련된 문화재급 자료만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하는 것"이라며 "문헌자료들의 문화재 지정 신청도 공동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