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의, 조국에 '소명 요청서' 송부..딸 의혹 철저 검증 예고(종합2보)

등록 2019.08.22 18:59: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딸 의혹 관련 소명 요청 담아 조 후보자 측에 보내

심상정 "딸에 대한 분노·허탈, 법적잣대 이전 문제"

26일 준비단 소명 방문 보도에 "그 쪽에서 적극적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며 방법과 일정을 조율중"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19.08.19.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지은 기자 = 정의당은 2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 조 후보자 측에 소명 요청서를 송부했다.

유상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우리 당은 오늘 오후 2시40분께 공식적인 서류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에 소명 요청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앞서 심상정 대표는 지난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는 조 후보자에 대한 여러 의혹과 관련해 후보자 측에 별도의 소명을 요청할 계획"이라며 당 차원의 검증을 예고한 바 있다.

소명 요청의 주요 내용은 ▲논문 제1저자 논란과 대학 입학 의혹 등 후보자 딸 관련 각종 의혹 ▲후보자 일가가 운영하고 있는 웅동학원 소송과 부친재산 처분 관련 의혹 ▲후보자 부인과 동생 전처 간 부동산 거래 관련 의혹 등이다.

정의당은 이후 조 후보자 측으로부터 소명 답변서를 받아 의혹과 논란에 대한 '팩트 체크'를 진행한 뒤 청문회 경과 등을 종합해 조 후보자의 적격 여부를 판단한다는 방침이다.

유 대변인은 "우리 당은 신속하고 성실한 응답을 요청했다"면서 "준비단 측으로부터 답변 일정 및 방식은 추후 협의 하에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준비단이 오는 26일 정의당을 직접 찾아 각종 의혹에 대해 직접 설명하기로 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그 쪽에서 적극적이기 때문에 방문해 소명할 것 같다"면서도 "아직 확정은 아니며 현재 방법과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심상정 대표는 조 후보자 딸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상무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의 당리당략적 의혹 부풀리기도 문제지만, 청문회를 통해 규명돼야 할 의혹도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조 후보자 딸에 대한 의혹은 신속히 규명돼야 한다"며 "20~30대는 상실감과 분노를, 40~50대는 상대적 박탈감을, 60~70대는 진보진영에 대한 혐오를 표출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심 대표는 또 "그동안 조 후보자는 위법이냐 아니냐의 법적 잣대를 기준으로 의혹 사안에 대응해왔다"며 "그러나 조 후보자 딸에 대한 국민의 분노와 허탈함은 법적 잣대 이전의 문제"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조 후보자의 정확한 해명과 실체적 진실을 바탕으로 검증 작업을 해나갈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에 기초해 단호한 결정을 내릴 것"이라며 "조 후보자는 정의당의 소명 요청에 신속하게 성실하게 부응해달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