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 경주서 주민대표와 간담회

등록 2019.09.10 18:19:40수정 2019.09.10 21:09:0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월성1호기 습식-건식저장시설 현장 둘러봐

【경주=뉴시스】 10일 경주시청에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를 위한 주민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2019.09.10.leh@newsis.com

【경주=뉴시스】 10일 경주시청에서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를 위한 주민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email protected]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 경북 경주에서 10일 원전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와 지역주민 대표와의 간담회가 개최됐다. 

월성원전 건식저장시설(맥스터)의 포화를 앞둔 경주는 추가건설 여부 등의 결정이 시급한 실정이어서 재검토위원회가 요청한 지역실행기구 구성 논의가 진행 중이었다.  
 
지역 실행기구는 재검토위원회가 정부에 권고안을 제출하기 전, 원전 5개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경주는 지자체, 시의회, 갈등관리 전문가, 동경주 주민대표 6명 등 10명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정정화 재검토위원장을 비롯한 김소영, 신영재, 정주진 위원과 엄재영 지원단 부단장 등 7명은 월성1호기의 습식 및 건식저장시설을 둘러봤다.

이어 주낙영 경주시장과 면담을 가진 뒤, 이동협 경주시의회 원전특위 위원장과 시의원, 원전범시민대책위원, 원전 주변 3개 읍면 발전협의회장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정정화 위원장은 “지역실행기구 구성과 전문가 및 전국의 의견 수렴을 거쳐 정부에 권고안을 제출하는 데 4~5개월이 걸릴 것”이라면서 “원전소재 지역 특성을 반영,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민 의견을 폭넓고 충분하게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10일 오후 경주시청에서 정정화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 위원장이 주민대표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9.10.leh@newsis.com

【경주=뉴시스】 이은희 기자= 10일 오후 경주시청에서 정정화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 위원장이 주민대표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남홍 경주시원전범시민대책위원장은 “월성원전 내 맥스터는 올해 안에 착공하지 않으면 월성 2~4호기를 멈춰야 한다. 정부 탈원전정책과 상관없이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2~4호기가 멈추면 경주지역 경제는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되므로 맥스터 건설 여부의 논의는 타지역과 일정을 다르게 시급히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 위원장은 “절차에 대해서는 이전에 재검토준비단이 전국단위를 먼저 진행하고 지역은 나중에 하는 것으로 결정해 놓은 상태”라며 “위원회가 번복하기는 어렵고, 맥스터 추가건설 여부도 결정할 권한이 없다”고 답했다.

이날 주민대표들은 ▲지역 의견 수렴과정에 원전 반경 5km 이내 주민의 참여 ▲현행법대로 맥스터 건설 허가 ▲원전 내 관련 및 관계시설 개념정리 ▲월성1호기와 고리1호기 폐로를 위한 맥스터 건설 등 다양한 목소리를 쏟아냈다.
 
한편 월성원전 내 중수로 건식저장시설에는 지난 6월 말 기준 31만6920다발(포화율 96%)이 저장돼 있다.  

2021년 11월이면 포화가 예상되고, 현재 한수원이 추진 중인 맥스터 7기(16만8000다발 저장) 건설에는 19개월이 소요된다. 따라서 인허가와 주52시간제 등을 고려하면 올해 안에 반드시 착공에 들어가야 포화 전 준공이 가능하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